김태석 의장과 민주당 도당, 국토부에 강력 경고 메시지 날려

▲ ⓒ일간제주

지난 22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제주출신 더불어민주당 3명의 국회의원과 도의원들이 국토부와 제2공항 반대대책위 간 대화 재개를 위해 착수보고회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에도 불구하고 착수보고회 강행 결정을 내린 사항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해내고 있다.

현재 제주정가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국토부가 더불어민주당 소속 3명의 국회의원과 제주도의회를 장악한 여권 소속 도의원들을 철저히 무시당했다는 동정론(?)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국내 정치 1%의 한계’라는 자성이 목소리와 더불어 여권 소속 국회의원과 도의원들이 정부와의 소통이 미흡했다는 질타도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에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국토부를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날렸다.

김 의장은 23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제368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산회 직전 가진 발언에서 “국토교통부가 지역 문제(제주 제2공항)를 지역에서 해결하지 않고 세종시에서 해결하려는 행위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전제한 후 “지역의 문제는 지역 주민의 참여를 통한 정책 결정을 우선하는 것이 민주적 절차라고 생각한다”며 “이것이 문재인 정부가 강조하는 지방분권 시대에 맞다”고 말했다.

이어 작심하듯 감 의장은 “국토부는 지역의 문제는 지역과 함께 풀어나가주길 간절히 부탁한다”며 “만약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지역을 무시하고 제주도민을 무시한다면 도의회도 모든 방안을 강구해나갈 것”이라며 경고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리고 이에 앞서 22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은 성명을 내고 “국토부와 제2공항 반대대책위 간 대화 재개를 위해 착수보고회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에도 불구하고 (착수보고회) 강행 결정을 내린 국토부 장관에게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제 한 후 “검토위원회가 파국으로 끝난 후 제주지역 국회의원들과 우리 도당은 지역 갈등을 대화로 풀어나가는 단초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는 ‘절차적 투명성 확보와 지역주민 상생방안 마련’을 통한 2공항 사업 추진이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국토부에 대한 격한 비판을 토해냈다.

그러면서 “지난 10여년의 (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갈등이 다시 제주에서 재현되는 것을 그대로 지켜보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 중앙당 역시 절차적 투명성 확보 및 제주 도민의 의사를 민주적으로 수렴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정부는 물론 중앙당의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