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한 제주시 조성을 위해 3개 전략과제·9개 주요과제·22개 실행계획으로 구성된 청렴 시책을 수립・발표했다.

청렴시책의 주요내용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1등급 달성을 목표로 ▲ 전 직원이 참여하는 청렴활동 추진 ▲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한 사회문화 정착 ▲ 청렴교육 내실화를 통한 청렴의식 제고 ▲ 청렴실천을 위한 자율경쟁 체계 구축 ▲ 예방 감찰활동 강화를 통한 부패 근절 ▲ 예산의 효율・투명성 확보 등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에서는 전 직원이 함께 선정한 과제에 대해 공직문화 개선 운동을 전개하여 서열 중심 수직적 조직문화를 타파하고, 제1기 청렴 이끄미 선발을 통해 활기찬 공직 문화를 조성하는 등 수평적이고 역동적인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찾아가는 청렴교육의 범위를 시민사회로 확장하여 공직 내부 청렴교육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반부패 교육으로 확대하고, 기존 시책인 고객만족책임관제 운영 개선을 통해 시민과 공직자가 함께 청렴한 제주시를 조성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제주시 관계자는 “올해 청렴도 평가에서는 반드시 1등급을 달성하여 시민 앞에 당당한 제주시로 거듭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