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오늘(17일) ‘219년 10대 희망 정책> 세 번째로‘과정중심평가 안착’을 발표했다.

과정중심평가란 교수학습과정(수업)에서 학생의 활동과 변화, 성장, 산출물 등의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그 내용을 기록하는 평가 방식을말한다.

주요 정책으로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및 학생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추진 △일제식 지필고사 폐지 및 서술형 평가 정착 노력 △과정 중심 평가 교사 역량 제고 지원 강화 △과정중심평가 홍보 강화를 추진한다.

먼저 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및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으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맞춤형 수업을 설계하고 과정중심평가를 계획할 수 있도록‘교육과정 문해력 신장 및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 안내 책자를 보급하고, 새 학년 담임교사 연수, 교육과정 관련 연수 등을 추진한다. 또한 학생중심 교육 과정 운영을 위한 과목 선택 관련 자료를 개발‧보급해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한다.

이어 학생 활동 중심 수업 추진으로는 2015개정 교육 과정에 맞춰 학생의 변화와 성장을 지원하고, 배움 중심 교육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학생활동 중심 수업’을 추진한다.

학교현장에서는 프로젝트 수업, 융합수업, 토의 토론 수업, 실험 실습 등 학생 협력‧토론 수업을 확대하고 있다.

일제식 지필고사 폐지 및 서술형 평가 정착 노력으로는 초등학교 일제식 지필고사를 폐지해‘과정 중심 학생 평가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2018년에는 초등학교 4학년까지만 폐지했지만, 올해는 이를 전 학년으로 확대, 운영한다.

과정 중심 평가 교사 역량 제고 지원 강화로는 과정중심평가 현장 안착을 위해 교사들의 평가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방침에 따라 올해 △과정중심 수행평가 계획 및 평가기준 수립 △수업 설계 △평가 시행 △피드백 제공 방법 등에 대한 교사들의 실천 사례를 모은 자료집을 제공할 계획이다. 초등학교 교사들을 위해서도 학년별‧과목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수업 모델과 피드백 방법을 다룬 과정중심평가 문항 자료를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과정중심평가 홍보 강화로는 지난 2018년부터 과정중심평가가 본격적으로 현장에 적용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들의 이해는 미흡한 상황임에 따라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에서부터 과정중심평가 영역, 시행 방식, 학교 수업의 변화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는‘과정중심평가 바로 알기 초등학교 학부모 대상 홍보자료’를 제작‧보급할 예정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