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키로 한 가운데 제2공항 반대 지역주민과 시민사회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면서 전국적 이슈화에 나섰다.

▲ ⓒ일간제주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김현미 국토부장관 면담을 위해 김현미 의원실을 찾아 면담을 요구하는 농성을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들은 자료를 통해 “국토부가 제2공항 검토위원회를 강제 종료시키고 지역주민과 도미사회의 의사에 반해 제2공항 계획을 강행 추진함에 따라 김 장관과의 면담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며 “그러나 국토부는 지금까지 면담요청을 무시하고 무대응으로 일관해 왔다"며 ”김현미 장관 면담요구를 위해 국회 김현미 의원실을 찾아 면담을 요구하는 농성을 시작했다.“며 이번 점거농성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성산읍대책위가 추천한 검토위원들은 지난 12월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검토위원회 활동기간 동안 사전타당성 용역의 조작·부실 문제가 사실로 확인되었으며 중대결함으로 인해 사전타당성 용역의 정당성이 상실됐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전제 한 후 “제2공항 계획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절차적 투명성과 정당성 확보에 실패했다”며 “제주도민 상당수가 제2공항 강행추진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으로 국토부의 기본계획 절차 강행은 도민사회의 민의를 묵살하고 짓밟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국토부가 즉각 기본계획 강행을 중단하고 일련의 파행과 갈등상황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 하에서 결정된 졸속·조작용역에 기초해 진행되는 제주제2공항 계획은 사실상 청산해야할 전 정권의 관료적 적폐행위로 청와대가 이 문제의 심각성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즉각적인 계획중단과 진상규명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 ⓒ일간제주

한편, 이들은 김현미 장관과의 면담이 성사될 때까지 김현미 의원실 농성은 계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임을 재차 피력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