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청 파견연수 일본기노카와시청직원 이베마사후미ⓒ일간제주

서귀포시의 자매도시 일본 기노카와시 소속 공무원으로 서귀포시에 파견 와서 현재 자치행정과에서 근무하고 있다. 벌써 8개월째 연수생활이며, 친절한 서귀포시 여러분들과 맛있는 한국 음식 덕분에 하루하루 소중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다.

서귀포에서든 한국의 다른 지방을 가든, 매 식사 때마다 맛있게 먹고 있는 음식 중 하나가 김치다.

특히 묵은 김치도 맛있지만, 바로 한 김치겉저리가 내 입맛에 더 맞다.

그런 던 중, 자치행정과 행사 중 하나인 서귀포시 부녀회에서 김장만들기 행사가 있다하여, 꼭 해보고 싶었던 체험 중 하나였던 차라, 한걸음에 달려갔다.

행사장인 남원생활체육관에 들어가는 순간, 난생 처음 맡아보는 냄새로 실내가 가득했다. 이미 와 계신 부녀회 회원들의 모습을 보며, 순간 거대한 김치공장에 온 듯 한 착각이 들었다. 그리고 바로, 이 난생 처음 맡아보는 냄새가 김장 양념 냄새라는 것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었다.

빨간 양념을 한 웅큼 쥐고, 한 손에는 절인 배추를 잡고 얼마나 양념을 적절히 잘 묻히느냐가 맛을 좌우한다는 회원님의 말씀과 모습을 보며, 나름 열심히 김장만들기에 몰두했다. 차곡차곡 만들어진 김장이 박스포장하는 곳으로 옮겨지면, 또 새로운 배추가 한가득 쌓인다.

그 양이 어마어마했다.

이 김장은 취약계층이나 다문화가정, 독거노인에게 보내진다고 한다.

서귀포 부녀회원 100여명이 참가하여 800세대에 나눠준다고 하니,

내가 살고 있는 일본의 기노카와시에서도 사회복지단체가 고령자 가구를 대상으로 월 2회 도시락을 배달하며 안부를 묻는 식사서비스 사업을 제공하고 있지만, 김장만들기 행사 규모는 대단했다.

김장만들기 행사에 참여하면서, 한국 사람들은 김장김치로 이웃들과 추운겨울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최근 사회는 편리성과 개인주의를 추구함에 따라, 인간관계가 더욱 희박해 지고, 더불어 살아가는 정신이 점점 상실되어 가면서, 지역 내에서도 취약한 계층을 못보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김장김치 만들기 사업은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지역커뮤니티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하는 추운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사업이라는 생각을 해보며, 내가 만든 김장을 맛있게 드셔주셨으면 하는 바램을 해 본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