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제주도의원이 국내 외국영리병원 1호로 추진되던 녹지국제병원의 개원허가를 제주도지사에게 요구해 파장이 일고 있다.

▲ 더불어민주당 윤춘광(더불어민주당, 동홍동)의원ⓒ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윤춘광(더불어민주당, 동홍동)의원은 19일 열린 제366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에게 녹지병원 개설허가 여부에 대해 "(제주도가)불허할 경우 법률적으로(중국 녹지그룹을)이길 수 있느냐"며 원희룡 지사를 압박했다.

윤 의원은 이에 대해 “녹지 측이 법률자문단과 대형 로펌들을 만나 검토한 결과 이상봉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노형동)이 발의한 숙의형 조례가 지난해 11월 15일 제정됐기 때문에 앞서 8월에 신청한 녹지국제병원 개설 허가는 공론조사 대상이 아니라고 한다"며 "녹지국제병원에 대한 숙의형 민주주의 공론조사가 합당하다고 생각하느냐"고 추궁했다.

이어 작심하듯 윤 의원은 또 “녹지 측에 1000억원 정도를 물어주는 것은 도민들의 반대 여론에 따라 감내해야하겠지만, 애초 병원 설립목적으로 토지를 내준 주민들이 토지반환 청구 소송에 들어가면 어떻게 할 거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윤 의원은 “도민 공론조사도 상식선에서 해야 한다.”며 “영리병원의 옳고 그름도 중요하겠지만, 불허 권고에 따른 파장이 너무 크다.”며 원 지사에게 대안이 있는지 여부를 따져 물었다.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일간제주

이에 답변에 나선 원 지사는 “정말 고민이 많고 사연도 많다.”고 이에 대한 나름의 고민이 많음을 피력하면서 “공사가 다 완료된 이후에 공론화조사 청구가 들어왔다”며 “특히 공론화 토론과정에서 제시가 됐음에도 결국 6대4로 ‘불허’ 권고가 내려졌다”며 제주도 차원에서의 추진 방법이 없음을 우회적으로 밝히기도 했다.

이에앞서 녹지국제병원 측은 매달 8억5000만원 수준이 관리비 계속 지출되고 있음을 제시하면서 개원이 불허될 경우 거액의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내놓고 있다.

한편, 녹지국제병원이 있는 제주헬스케어타운은 영리병원 개원허가 촉구하고 나선 윤 의원의 지역구인 서귀포시 동홍동에 있다.

서귀포시 헬스케어타운 일대 주민들은 녹지국제병원 개원 허가의 조속한 승인을 제주도에 촉구해 오면서 영리병원 반대를 주장해 오고 있는 시민사회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