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산청소년문화의집 조현주ⓒ일간제주

아마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를 꼽는다면 누구나 청소년시기라고 할 것이다.

이 시기가 왜 가장 중요한지는 사람마다 다 다를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아마 사회에 적응하고 성인 이후에 삶을 준비하는 시기이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그래서 이시기에는 많은 투자를 하고 많은 준비를 한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어른들의 생각대로 따라주지 않은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한다

흔히 청소년범죄, 청소년비행이라 불리는 각종 일탈행위가 이 시기에 많이 발생한다.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구제함으로써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는 청소년보호법에 명시되어 있다.

청소년을 유해한 환경으로부터 보호·규제하고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하기 위해 우리가 또는 사회가 어떤 일들을 하고 있는지 한번 되돌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청소년기가 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 자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렇듯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 우리가 관여하고 참견해서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청소년들이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서 청소년의 전인적 발달에 도움이 되기 위한 목적으로 각 읍면동 청소년문화의 집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활동 등을 기획하여 많은 청소년들의 참여를 홍보하고 운영하고 있다

방과후 놀 곳이 없어 헤메는 학생들, 부모님의 학구열에 힘들어 휴식이 필요한 학생들, 여기 청소년문화의 집에 모여 댄스도 즐기고 탁구치며 노래도 불러 스트레스 해소와 기량도 발휘하는 우리 청소년들의 모습이 청소년 문화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무리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홍보를 많이 한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긍정적 도움을 받지 못한다면 실패한 프로그램이다.

급변한 사회 변화를 보면 청소년들도 그들에게 보호와 구제도 필요하지만 놀고 즐기는 문화를 배우는 즐거운 마당이 청소년문화의 집이란 생각이 든다.

청소년들에게 한바탕 신나게 놀고 즐기는 문화, 쉬고 느끼는 문화를 프로그램으로 기획되어 많은 청소년들의 참여를 기다려 봐야 하겠다.

청소년은 우리 미래의 주인이며 희망이고 소중한 자산이기 때문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