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되는 해 생일이 되는 달 전달 신청

제주시는 만 65세가 되는 어르신들과 기초연금 탈락자 가운데 소득과 재산변동이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기초연금을 신청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만 65세가 도래되는 어르신은 생일이 속하는 달의 전달에 신청하면 된다.

연금은 2014 7월 이후 기초연금 제도 도입(종전 노령연금) 이후 지난달부터 가장 큰 폭으로 인상돼 현재 최고 25만원이 지급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30만원으로 인상 지급될 예정이다.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인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기초연금제도는 만 65세 이상으로 어르신의 소득과 재산을 금액으로 환산한 소득 인정액이 선정 기준액(단독가구 131만원, 부부가구 209만6000원)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급된다.

지급액은 단독가구인 경우 2만5000원~25만원, 부부가구인 경우 5만원~40만원까지 지원되고 있다.

신청방법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나 제주시 국민연금관리공단 제주지사(제주시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인근에 위치함)를 방문 신청하면 된다.

또 거동이 불편하거나 교통편이 불편한 경우‘찾아뵙는 서비스’를 신청(국민연금공단 콜센터, 국번없이 1355)하면 국민연금공단 담당직원이 직접 방문해 자세히 설명하고 신청을 도와주는 서비스도 활용하도록 바라고 있다.

기초연금을 신청할 때는‘수급희망자 이력관리’를 함께 신청해 놓으면 기초연금이 탈락되더라도 향후 선정기준이 변경되는 사항에 대하여 신청안내를 개별적으로 받을 수 있다.

제주시는 지난달말 현재 3만9017명에게 연금을 지급하여 노후생활이 안정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