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국회의원과 MBC 방송,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된 유치원 실명 공개...제주에서 27곳 적발

▲ 박용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홈페이지 갈무리ⓒ일간제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최근 국정감사에서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의 지난 2014년부터 2017년까지 유치원에 대해 실시한 감사 자료 공개 후폭풍이 대한민국을 강타하고 있다.

이번 사안과 관련해 연일 국내 포털사이트 실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국 맘 캄페를 비롯한 학부모 인터넷커뮤니티 중심으로 국민청원이 어이지고 있다.

그리고 일부 카페에서는 시민사회단체와 연계해 소송까지 이어지는 분위기다.

이런 가운데 박용진 의원이 공개한 자료를 분석한 자료가 MBC(http://imnews.imbc.com/issue/report/index.html?XAREA=pcmain_topbanner)홈페이지에 공개됐다.

해당 자료에서 제주특별자치도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교육청 감사에서 적발된 제주지역 유치원 27곳이 실명으로 공개됐다.

적발된 유치원들은 ▷ 임대료 수천만 원을 원장 개인 통장에게 입금했다가 전액 회수 조치 당했으며, ▷ 원장에게 공립 교원 40호봉인 484만1300원의 2배에 달하는 886만원을 지급했고, ▷ 인터리어 공사를 진행하면서 공사대금 1천여만 원을 제3의 인물에게 입금했으며, ▷ 방과 후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유아 1인당 기준을 넘어 1만원 책정하였고, ▷ 100여만 원의 상품권을 구입하면서 영수증을 첨부하지 않았으며, ▷ 청소보조원을 채용하면서 고용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상세한 내역은 아래 사진과 같다.(사진-MBC가 공개한 전국 유치원 감사 결과 중 제주지역 내역) 

▲ (사진 클릭하면 확대확인 가능)ⓒ일간제주
▲ MBC 홈페이지 갈무리ⓒ일간제주

MBC는 유치원 감사보고서 공개와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감사결과는 전국 모든 유치원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가 아니며, 17개 시도교육청이 2014년 이후 자체 기준에 따라 일부 유치원을 선별해 실시한 감사 결과”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감사에 적발된 유치원 명단이 모두 공개된 것도 아니”리고 전제한 후 “가령 경기도의 경우 행정처분 이상의 조치가 필요한 중대 비리가 있거나 감사를 아예 거부한 유치원 18곳은 수사 의뢰를 통해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라며 “이런 유치원들은 최종 판결이 나오기까지는 실명 공개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사에서 적발돼 이번에 명단이 공개된 모든 유치원이 심각한 비위행위를 저질렀다고 볼 수는 없다.”며 “고의성이 없는 단순 착오나 실수로 규정에 어긋난 행위를 했다 감사에 적발된 유치원들도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알려 드린다”고 설명했다.

▲ 박용진 국회의원 SNS 갈무리ⓒ일간제주

한편, 12일 박용진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제가 어제(11일)교육위 국정감사에서 공개한 유치원 비리 감사결과에 대해 MBC에서 단독보도와 함께 공개했다”며 “낯 뜨겁기까지 한 다양한 비리 사례를 보면서 저 역시 분노하고 부모들의 교육 선택권, 국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당연히 공개되어야 할 정보들이었다.”며 “1년에 2조 원이 넘는 혈세가 지원되는 곳에 당연히 감사가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과 관련된 문제이니만큼 소신을 가지고 밀고 나가겠다”며 올해 자료까지 확보해 감사 결과를 추가로 밝혀 나가겠다는 의지를 재차 피력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