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반대주민과 녹색당, 문 대통령 강정마을 간담회에 강한 불만 토로해

“이번 문재인 대통령의 강정마을 주민들과 가진 간담회는 반쪽자리로 이는 주민들과의 진정한 소통이 아니다!!”

북핵문제 해결의 실마리와 북미(北美)간 평화의 문을 개척하면서 국내는 물론 국외적으로도 평화 기여도에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

이로인해 문 대통령의 국민 지지도는 다시금 상승곡선을 타고 있는 가운데, 11일 기점으로 제주 강정마을에서 문대통령과 주민들과의 간담회에 일부 주민들은 물론 시민사화단체들이 나서면서 많은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이러한 연유는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해군기지 갈등으로 10년 넘게 분열된 강정마을을 찾아 소통의 시간을 가졌지만 정작 반대 측 주민들과의 대화는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

▲ 지난 11일 제주 서귀포시 강정에서 개최되는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에 참석하기 위해 제주를 찾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날 해군기지 찬반 갈등을 겪은 강정마을을 찾았다. 이날 문 대통령은 "정부의 (해군기지 사건에 대한 강정마을의) 구상권 청구는 이미 철회가 됐다. 사면·복권이 남은 과제인데 사면·복권은 관련된 재판이 모두 확정돼야만 할 수 있다"며 관련 사건이 모두 확정되는 대로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한 어조로 약속했다.(사진 -제주특별자치도 제공)ⓒ일간제주
▲ 사진-제주특별자치도 제공ⓒ일간제주

지난 11일 오후 4시 30분, 강정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간담회에는 국방부장관을 비롯한 해군참모총장, 원희룡 제주지사,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강희봉 강정마을회장 및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그러나 간담회는 반대 측 주민들은 거의 배제된 채 진행됐다.

이날 반대 측 주민들은 문 대통령이 주민들과의 간담회를 갖는 시간에 제주해군기지 일대에서 반대 집회를 열고 경찰과 하루종일 대치를 이어가던 상황이었다.

이에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2일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강정의 반쪽만 안고 갔다.“고 목소리를 높인 후 ”11년간 상처입고 고통 받은 주민들을 그저 밟고 지나갔다.“며 ”오히려 국제관함식 강행으로 10년 갈등을 100년 고통으로 키웠다"며 맹비난했다.

이어 이들은 "처음부터 국제관함식의 개최지는 강정이었음이 드러난 것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라며 ”이러하기에 지난 3월 30일 마을총회의 유치반대 결정은 대통령의 의지에 정면으로 반하는 결정이었던 것"이라며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간담회에서 배제된 주민들은 육지에서 동원된 경찰에 의해 가로막히고 길 위에서 감금된 상황속에서 울음과 목소리도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에 가 닿지 못한 상황”이라며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 끝내 진상조사를 통해 해군과 정부의 적폐를 도려내고 강정마을의 명예를 회복시킨다는 말은 대통령을 포함해 그 자리에 참석한 그 누구도 말하지 않았다.”며 문재인태통령을 향해 비난의 칼을 높이 세웠다.

▲ 제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2018 해군 국제관함식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 지키기 공동행동'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11일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앞에서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제공)ⓒ일간제주

특히, 이들은 작심하듯 “지난 11년간 강정마을을 짓밟은 해군에겐 어떠한 문책도 없었고 책임도 묻지 않았고 단지 소통과 봉사에 대한 당부만이 전부”라고 질타한 후 “결국 문재인의 사과는 해군을 위한 사과였던 것이며, 해군에게 사과와 함께 입지를 강화시켜주고자 강정마을을 역이용 한 것"이라며 "우리는 제주와 강정마을이 생명과 평화가 넘치는 마을이 되어 평화의 섬 제주에 기여하길 염원하지만, (이러한 뜻이 거부되고) 생명을 죽이고 전쟁을 부추기는 제주해군기지에 맞서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투쟁의지를 불태웠다.

그리고 이날 녹색당도 문재인 대통령의 강정마을 간담회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녹색당은 같은 말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강정마을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사법처리된 관련자들에 대해 사면복권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물리적 피해를 입은 주민이 참석하지 않은 자리에서의 사과는 진정한 사과가 아니"라며 “그리고 어제 전국에서 모인 평화활동가를 비롯한 수많은 시민이 대통령이 강정마을회관에 온다는 소식을 접하고 마을회관으로 향했지만 육지에서 동원된 기동경찰이 집회신고가 된 길을 가로 막았고 경찰버스가 차벽을 막아 방송차량이 도로에 나가지 못하도록 했다"며 주민의 길은 막고 대통령만 꽃길을 걷게 하는 건 민심 왜곡이며, 민주주의의 근간인 아파하는 시민 곁에 서는 도의원 조차 한 명 없다는 것은 제주정치의 비극이라며 강한 어저로 질타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의 관함식 반대활동에 대해 참혹하게 진압한 해군과 경찰, 그리고 그들을 지휘한 이들에 대한 정부의 진상조사와 사과를 요구한다.“며 ”이와 더불어 강정활동가들이 요구하는 제주해군기지 헌병대장의 대면사과요청도 즉각 받아여줄 것을 재차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 MBC 뉴스 갈무리ⓒ일간제주

한편, 오늘(12일) 열린 법무부 국감에서는 “제주 강정마을 주민 사면을 검토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강력 항의하면서 파행이 거듭되고 있다.

이날 한국당 장제원 의원을 비롯해 이은재 의원까지 나서서 “대통령의 강정마을 주민 사면 발언은 재판이 끝나지도 않은 상황에서 사법권을 무력화시키는 발언'이라며 박상기 법무부 장관의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이 국감 주제와는 관련 없는 내용으로 회의 진행을 방해하고 있다고 반발하는 등 파행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에앞서 지난 11일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정부의 (해군기지 사건에 대한 강정마을의) 구상권 청구는 이미 철회가 됐다."며 "사면·복권이 남은 과제인데 사면·복권은 관련된 재판이 모두 확정돼야만 할 수 있다"며 관련 사건이 모두 확정되는 대로 적극 검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