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성과위주의 정책관리체계 구축을 본격적으로 시도한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강성균 위원장)는 28일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오후 2시부터 「지속가능한 제주발전을 위한 정책관리체계 구축」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강성균 행정자치위원장은 “그동안 제주발전 전략수립과 정책추진은 중앙정부 중심, 공무원 중심의 하향식으로 이뤄졌다”며, “그 결과 제주가 외형적으로 성장했지만 도민 삶의 질은 오히려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는 도민 중심의,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집행위주의 정책관리를 성과위주로 전환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이번 정책세미나 배경을 설명했다.

그리고 이번 정책세미나를 기획한 현길호 의원은 “제주 최상위 법정계획을 포함한 다양한 행정계획을 지속가능성 차원에서 지표화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 (가칭)「지속가능한 제주발전을 위한 기본조례」제정을 통해 추진해나가겠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날 말미에 강 위원장은 “앞으로도 의정활동의 목표는 도민 삶의 질 향상에 두고 보다 도민들께서 보다 구체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정책대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해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이번 정책세미나에서는 김은주 한국행정연구원 부연구위원이 ‘지속가능한 제주발전을 위한 정책방향 및 제도화 방안’으로 주제발표를 하고, 토론자는 ▶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대표(주민자치분야), ▶ 고태호 제주연구원 연구위원(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등 정책연계), ▶ 안균오 (사)인간도시컨센서스 연구소장(도시계획・주거분야), ▶ 안철진 UN훈련조사연구소(UNITAR) 제주국제연수센터 기획예산담당관(지방 공공외교 분야), ▶ 이영웅 제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환경분야) 등 다섯 명이 나섰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