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열 연구원 '제주 도시공원 방재기능 활성화' 보고서 내놓아

최근 예기치 못한 재난 상황에 대비, 제주도 전역에 분포되어 있는 크고 작은 도시공원에 방재기능을 이용, 재난대응 및 복구 시 활성화하는 방안이 제기됐다.

제주연구원 박창열 책임연구원은 14일 발간된 기본과제 연구보고서를 통해 ‘제주지역 도시공원의 방재기능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다.

일본의 대규모 재해(태풍, 지진 등)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예측하기 어려운 재난 상황에는 선진 방재체계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피해와 불편이 크게 나타난다.

특히 제주지역인 경우 △기후변화 영향 심화 △인구 고령화 △순인구 및 관광객 증가 △건축물 노후화 등 재난 환경과 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면서 효율적․탄력적 재난대응 대비가 무엇보다 필요한 시점이다.

게다가 재난 발생 시 고립될 가능성이 크고, 관리대상도 광범위해 도 전역에 이용가능한 시설들을 재난의 사전대비와 대응체계 구축에 활용해야한다는 지적이다.

박창열 책임연구원은 △도시공원의 방재기능 도입배경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련 법제도 및 적용사례 조사 △제주지역 도시공원의 방재기능 실태 등을 토대로, 제주지역 도시공원의 방재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박 의원은 "도시공원의 방재기능 도입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며 "제주의 지형 및 지질 특성 등을 고려한 요소기술과 설치기준 등을 마련해 나갈 필요성이 있다"고 피력했다.

또한 "제주도의 구호 및 지원 한계, 광범위한 관리대상 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도 전역의 도시공원 방재거엄을 지정, 방재축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거론했다.

이어 "도시공원의 일반적 기능(휴식, 체육 등)에 방재 및 안전기능을 도입, 공원 미집행율 제고와 도시계획시설로서의 공원 위상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소방차 진입 환경(불법주차, 구도심 등) 등이 열악한 지역 주변의 도시공원에 소방 방재기능을 보완하고, 도시재생사업 관련 계획 수립시 공원, 녹지 등 오픈스페이스의 방재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