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제주지역본부(이하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9일 오후 1시 30분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중심! 평등사회 실현! 2019년 생활임금을 노동자를 위한 생활임금으로!"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이날 "바로 내일이면 2019년 생활임금 책정을 위한 제주자치도생활임금위원회가 열린다"며"2018년 생활임금 결정 시 노동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생활임금위원회는 생활임금을 일방적으로 결정했다"고 전하며 분노의 뜻을 표했다.

또한 이날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생활임금은 노동자의 것"이라고 전하며"하지만 2018년 생활임금 책정에서 노동자는 없었다. 생활임금의 의미성을 지키기 위한 깊이 있는 논의도 없었다"며 "오직 예산과 사업주의 반발에 대한 우려뿐이었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들은 이날 "2019년 생활임금위원회는 노동자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통계청과 고용노동부의 조사결과에 의하면 제주지역 비정규직의 월급은 정규직의 44%로 매우 낮고, 평균임금 또한 전국 평균보다 90만원 가까이 낮다"고 밝혔다.

또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통계청의 6월 물가동향에 따르면 제주도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04.93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포인트 상승하며 전국최고수준의 물가상승률을 기록했다"고 전하며 '노동자들의 빈익비 부익부 현상을 부추기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들은 이에 대해 "저임금 고물가의 상황을 벗어날 제주도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2019년 생활임금을 획기적으로 인상하자"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에 대해 "제주도의 2018년 생활임금은 8,900원으로 7,530원의 최저임금보다는 높다. 하지만 이마저도 월 200만원도 안 되는 현실적 문제가 있다"며 "전국 평균임금이 300만 원을 넘고 있다. 200만원도 안 되는 돈으로는 1인 가구조차도 생계유지가 쉽지 않은게 현실"이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또한 이날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이에 대해 "생활임금 제도는 노동자가 전일제로 일해 자신뿐만 아니라 부모, 자녀 등 가족을 부양할 수 있는 수준까지 소득을 보장하자는 것이 취지다"며 "따라서 2019년 생활임금을 획기적으로 인상해 생활임금 도입 취지를 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2019년 생활임금을 민간부문까지 확대 적용하자"고 외치며 "생활임금은 현재 제주도의 출자출연 기관 노동자들에게만 적용되고 있다"고 전하며 "생활임금을 민간사업장까지 적용해야 한다"고 외치기도 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생활임금이 공공기관만 맴돈다면 그 의미가 퇴색될 수 밖에 없다"고 전하며 "제주도는 민간사업장과 생활임금 도입 업무협약 체결 등으로 민간사업장에 생활임금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외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들은 이날 "2019년 생활임금을 제주형 생활임금으로 만들자"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산입범위 축소로 생활임금 인상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외치며 "생활임금 산정을 위한 제주형 지표도 필요하다"고 외쳤다.

이들은 이에 대해 "원희룡 도지사와 생활임금위원회에 요구한다"며 "노동자의, 노동자에 의한, 노동자를 위한 2019년 생활임금을 책정하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민주노총 제주본부는 "노동자의 인간적 삶 보장이라는 생활임금의 취지가 제대로 실현될 때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전하며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