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인 14일, 현재 제주는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광복절인 내일 15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남동풍이 지속적으로 유입되면서 지형 효과와 대기불안정으로, 산지는 낮부터 남부와 동부는 늦은 오후부터 밤 사이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강수량은 내일 제주 20에서 60mm다.

여름철에 내리는 소나기는 국지적으로 돌풍과 천둥, 번개를 동반한 강한 강수가 내리면서, 산간 계곡이나 하천에 갑자기 물이 불어날 수 있으니, 야영객의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모레인 16일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대체로 흐리고, 산지와 남부, 동부를 중심으로 낮까지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현재 제주산지와 추자를 제외한 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낮 최고기온이 33도에서 35도 내외로 평년보다 높게 오르면서,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한편, 낮 동안 오른 기온이 밤에도 내려가지 못해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많겠고, 당분간 고온인 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보건,산업, 수산(양식), 농업, 가축 등에 피해가 우려되니, 열사병과 탈진 등 온열질환과 농,수,축산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현재, 제주도남쪽먼바다에는 풍랑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도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또한, 당분간 제주도남쪽해안을 중심으로 너울로 인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수욕장과 해상레저 이용객, 낚시객 등은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당분간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연중 가장 높은 백중사리(대조기) 기간인 가운데,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더해지면서 제주도는 평소보다 해수면의 높이가 매우 높아지겠다. 해안 저지대에는 만조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현재 기온 제주시 31.5도, 서귀포시 30.9도, 고산 31.2도, 성산 29.4도의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