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가뭄 취약지역에 농작물 위한 한발용수개발사업비 등의 예비비 긴급 투입

▲ ⓒ일간제주

끝이 보이지 않는 폭염과 가뭄이 한 달새 지속돼 농작물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이에 따른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뭄대책 사업에 국비 6억 7900만원, 도비 2억 9000만원등 총 9억 6900만원을 긴급 투입한다.

이번에 투입되는 예산은 폭염과 가뭄으로 농작물 피해가 우려되는 가뭄 취약지역에 국비 예산 성립전 사용 및 한발용수개발사업비 등의 예비비를 투입했다.

▲ ⓒ일간제주

이에 농가들이 직접 이용할수 있는 양수기 87대, 이동식 관수시설 423ha, 이동식 물저장조(물빽) 172개, 송수호수 5.2km 등 장비구입과 급수지원에 필요한 급수차량 임차 398대 등을 농가에 긴급 지원 및 배치해 가뭄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또한 가뭄이 극심한 동부지역 저수지와 보조수원공 등 수리시설을 총가동해 용수량 확보를 위한 비상급수대책 추진과 함께, 지난 해 준공된 저수량 58만톤을 보유한 성읍저수지 용수를 최대한 공급하기 위해 저수지에 직접 급수차를 공급할 수 있는 급수전 시설 1개소를 완료했다.

아울러 표선면 성읍리 마을내 급수탑 3개소를 추가 설치해 물이 필요한 농가에 언제든지 물을 공급하고 있다.

이에 제주도 관계자는 “폭염 장기화에 따른 한국농어촌공사·소방관서·군부대 등 유관기관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급수지원과 농업용수가 부족하지 않도록 가용재원과 인력 장비를 최대한 동원해 가뭄 극복을 위한 선제적 노력 등을 다해 가뭄종합대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