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 더불어민주당)는 소속 위원들과 함께 8월 7일 계속되는 폭염을 동반한 가뭄이 장기화됨에 따라 당근 등 월동채소류 파종 시기 일실 등으로 농업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좌읍지역 가뭄 극복 및 피해 현장을 찾았다.

▲ ⓒ일간제주

이번 현장방문은 7월 중순이후 이렇다 할 비가 내리지 않아 가뭄이 심각해지는 상황으로 당근 파종 시기 임에도 제대로 파종을 못하는 사태이고, 생육중인 콩도 가뭄으로 생육저하 등으로 품질 및 수량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어 특단의 대책과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농수축경제위원회 위원들이 의견을 모아 제363회 임시회가 마무리됨에 따라 농작물 가뭄(폭염) 극복·피해현장 및 상황실을 찾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현장상황실 근무자 등을 격려하게 됐다.

▲ ⓒ일간제주

구좌읍 지역은 당근 주산지로 지난 7월말부터 파종이 시작되어 8월 중순까지 파종이 완료될 예정이나, 가뭄이 심각하여 제대로 파종을 할 수 없는 상황이고 또한, 파종한 씨앗도 발아하지 못하는 등 피해가 발생함에 따라 농업인 피해지원 방안을 포함한 대책을 마련하도록 현장에 주문했다.

▲ ⓒ일간제주

특히, 이날 가뭄 피해 현장을 찾은 자리에서 도의회 김태석 의장은 가뭄으로 농작물의 발아 및 생육에 피해가 없도록 농업용 관정 및 급수지원 등 농업인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하도록 집행부에 주문하기도 했다.

▲ ⓒ일간제주

또한, 성읍저수지를 찾아 한국농어촌공사제주지역본부 관계자로부터 저수용량 등 시설규모 및 농업용수 공급현황 등을 청취하고 몽리지역 내 원하는 농업인이 항시 사용할 수 있도록 공급에 만전을 기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농수축경제위원회는 지난달 7월 26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363회 임시회 시 농·축산분야 폭염대책 추진상황을 보고 받고 파종시기가 도래한 당근과 생육중 인 콩 등 농작물 파종·생육에 최대한 농업용수 공급이 될 수 있도록 수리시설 개방과 가동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와 함께 개인소유 관정을 통한 인근지역 급수 가능여부도 파악 하는 등 장기화를 대비하고 가뭄으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주문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