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4․3에 대한 역사교육과 현장체험을 활성화하기 위해 오는 28일 오라동 연미마을회관에서 오라동주민, 4․3유족 및 관련단체 등 총 300여명이 참석하여 오라동 4․3길 개통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앞서 오라동 4․3길은 올해 2월 공모를 통해 선정되어 오라동 마을 관계자, 4․3 전문가 등과 수차례 현장 답사를 통해 2개 코스 총 12km를 조성했다.

1코스는 총 6.5km로 연미 마을회관을 시점으로 조설대, 어우늘, 월정사 등을 탐방하는 코스로 노선을, 2코스는 총 5.5km로 연미 마을회관, 오라지석묘, 고지레, 선달뱅듸 등을 탐방하는 코스로 노선을 선정했다.

지금까지 4․3길 조성은 2015년 동광마을을 시작으로 2016년 의귀․북촌마을, 2017년 금악․가시마을까지 총 5개의 4․3길이 조성되었고, 현재까지(6월기준) 1만 6천여명 이상의 탐방객이 4․3길을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4․3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앞으로도 많은 탐방객들이 4․3길을 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제주시 도심권역에 위치한 오라동 4·3길은 지리적인 접근성, 역사적인 상징성 등을 고려할 때 탐방객 방문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오라동 4․3길 조성을 계기로 미래 세대들에게 제주와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4․3의 아픈 역사를 알리고, 평화와 인권의 가치를 되새기는 기회를 가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오라동은 4․3초기부터 다양한 사건들로 유독 피해가 많은 지역이다. 5월 1일 발생한‘오라리 방화사건’으로 연미 마을의 가옥들은 불타버렸고 진행 중이던 평화협상은 결렬이 되었으며,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군정이 강경진압작전을 전개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