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반대 결의한 제주도의회와 원희룡 지사와 면담 나눠...최근 관함식 관련 의견 조율에 나서

해군이 오는 10월 예정된 '2018 국제관함식'을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에서 개최와 관련해 강정마을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파장이 제주를 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청와대에서 직접 제주를 찾아 의견 조율에 나서 향후 진행 상황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18일 오전 제주특별자치도의회를 방문했다.

이날 이 수석은 김태석 의장을 비롯한 도의회 의장단과 면담을 나눴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김태석 의장과 의장단 일행은 18일 오전 11시 40분 의장실에서 이용선 시민사회수석과 만나 면담을 나누고 있다.ⓒ일간제주

이 수석은 "관함식과 관련해서 의도하지 않게 다시금 갈등이 확산되는 것은 문재인 정부가 원하지 않는 일“이라고 전제한 후 ”10년마다 진행됐던 행사로, 이 행사를 계기로 강정의 치유 과정에 도움이 되는 계기로 지난해부터 방향을 잡고 계획하고 있었다“며 이번 관함식 행사를 진행하는 상황에 대해 공유되지 못함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이어 이 수석은 "다른 나라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제행사이기 때문에 이제는 결론을 내려서 실행을 해야 할 단계“라며 ”지역사회의 의견을 충분히 들으러 왔다"며 각 계 의견을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설 뜻임을 재차 피력했다.

이날 김 의장은 작심하듯 “관함식 추진하는 과정에서 절차적 투명성 및 정당성이 빠졌기 때문에 강정주민들로부터 신뢰를 잃었다.”며 “원인 제공을 해군이 한만큼 더디더라도 과정을 투명하게 갔으면 사태가 덜 심했을 수도 있다”며 일침을 가히기도 했다.

이에앞서 이 수석은 이날 오전 11시 제주도청을 찾았다.

▲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18일 오전 11시 제주도청을 찾아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면담을 나누고 있다.ⓒ일간제주

이날 이 수석은 집무실에서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국제 관함식과 관련해 면담을 갖고 의견을 나눴다.

이날 이 수석은 모두 발언에서 "제주도의 갈등 의제로 관함식 문제에 대해 원 지사님을 포함해 각계의 여론을 듣고 갈 예정“이라며 이번 방문이 관함식과 관련된 논란에 대해 의견 조율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수석은 이날 오후 강정마을을 방문해 이번 관함식 행사의 배경을 설명하면서 반발여론 진화에 나선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