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함식 강정개최가 주민갈등해소 아닌 더 큰 갈등 낳을까 우려

- 관함식 예산증액 위해 주민아픔 이용했다는 비판 피하기 어려워

 

해군은 지난 3월 23일 강정마을을 찾아 주민 간 ‘갈등 해소’ 차원에서 관함식을 열 것이며 마을에서 반대한다면 기존에 하던 대로 부산에서 개최하겠다고 공언하였다.

강정마을은 임시총회를 개최, ‘관함식 유치 자체를 묻는 것에 대한 찬반갈등의 우려, 대규모 군함정박으로 인한 어장오염,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하여 강정유치 반대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해군은 관함식슬로건을 '제주의 바다, 세계평화를 품다' 로 정하고 행사대행업체를 섭외하는 등 주민결정을 무시하고 행사를 추진 중이다.

해군의 관함식 강정개최는 개최 취지를 상실한 강정주민 ‘패싱’ 행위이다. 해군은 작년 11월 국방위 예결소위에서 “제주민군복합항 건설 과정에서 발생한 갈등 치유가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라고 설명하며 예산을 증액편성 받았었다. 국회에서도 주민설명회에서도 해군은 주민갈등 해소를 관함식 강정개최의 가장 중요한 명분으로 삼았다.

그러나 갈등 해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갈등을 겪고 있는 당사자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다. 당사자인 강정주민은 관함식 강정개최 그 자체가 또 다른 주민갈등의 불씨가 될 수 있음을 심각하게 우려한다. 이는 주민 일부의 의견이 아니라 마을총회의 공식적인 관함식반대이유이다. 해군이 강정주민을 ‘패싱’한 채 관함식 강정개최를 계속 추진한다면 갈등해소라는 목적을 달성하기는커녕 더 큰 갈등을 낳을 것이다. 또한 관함식 예산을 더 따내기 위해 주민의 아픔을 이용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해군은 폭력적인 강정 해군기지 건설과 구상권 청구로 주민에게 아픔을 준 가해자이다. 어설픈 중재자의 모습으로 나타나 강정주민을 두 번 죽이는 일이 없길 바란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국제관함식 강정개최 반대 및 강정문제해결을 통한 평화의 섬 제주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