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관광객 증폭에 대안마련 필요’
제주도 ‘외국사례로 봐도 전혀 문제없어’

▲ ⓒ일간제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논란으로 제주 입도 관광객들이 많이 줄었지만 여전히 1000만을 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이러한 많은 관광객들의 입도로 쓰레기, 안전사고, 상하수도, 차량이동 정체 등 다양한 사회문제로 이어지면서 도민들이 큰 피해를 호소하는 상황 속에 제주도정은 외국사례를 거론하며 괜찮다는 안일한 대응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16일 열린 제주도의회 제362회 임시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도의원들이 ‘오버투어리즘(과잉관광)’의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다.

먼저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지난 4월 영국 BBC 뉴스에서 발표한 대표적인 오버투어리즘 관광지 5곳에 제주도가 포함된 것을 아느냐”며 “제주 하늘 길은 전 세계에서 가장 바쁜 곳이고 쓰레기 대란, 교통 혼잡, 상하수도 처리 문제 등이 보도될 정도로 오버투어리즘의 피해는 코앞에 직면한 현실”이라며 “이에 대한 행정은 도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관리나 노력의 흔적이 안 보인다”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박호형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 일도2동갑)도 “최근 한국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제주도 내 관광수입은 증가 하에 비해 관광 부가가치는 오히려 감소한 결과가 나타났다”며 “결국, 제주관광 증가에 따른 도민들에게 가는 이익이 그리 높지 않다는 것”이라며 안일한 대응을 하고 있는 제주도를 비판했다.

이와 더불어 문종태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 일도1·이도1·건입동)은 “제주 제2공항 갈등도 오버투어리즘이 초래한 문제 중 하나”라며 “향후 다양한 사회 문제가 발생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행정의 선제 대응이 없어 보인다”며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이에 답변에 나선 양기철 도 관광국장은 “관광객 총량 자체를 논의하기 보다는 많은 관광객을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 시설을 늘리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도의원들의 우려에 일축하는 모습을 보였다.

양기철 국장은 “단순히 관광객 숫자만으로 수용력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제주도에서 벤치마킹하는 싱가포르의 경우 제주도보다 8배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지만 오버투어리즘의 문제는 없었다”며 “관광객 수용력 문제는 보수적으로 관광객 총량으로만 접근할 게 아니라 교통 등 인프라 확충과 병행해 나가야 한다”며 의원들이 요구한 대응검토 요구는 묵살하고 오히려 인프라 확충이 앞으로 제주도가 나아가야할 방향이라는 일관된 주장을 이어나가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