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상반기 민원후견인 활동상황을 평가한 결과 도시계획과 김영일 토지이용담당과 교통행정과 문재원 교통행정담당 2명을 우수 공무원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2018년 1월부터 6월 말까지 후견인 대상 후견활동 실적을 합산하였는데, 제주시 전체 226건 후견활동 중에 김영일 토지이용담당과 문재원 교통행정담당은 소관업무로 바쁜 가운데 각각 110건, 61건씩 후견활동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원후견인은 「민원1회 방문 처리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민원처리에 경험이 많은 6급 담당급 직원을 관련분야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민원인을 안내하거나 상담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와 관련하여 제주시는 법정처리기간 20일 이상인 복합민원 등 48종을 후견인 대상 민원으로 선정하고, 교통행정과 등 12개부서·18명을 후견인으로 지정하여 지난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처리방법은 대상 민원이 접수되면 종합민원실에서는 해당 부서로 후견인 지정통보를 하고, 지정된 공무원은 민원인에게 직접 후견인 역할을 하게 되며 이러한 활동내역은 새올시스템으로 관리하는 체계이다.

이에 홍창진 제주시 종합민원실장은“시민들이 여러 번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도록 민원1회 방문 처리제가 보다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