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예멘인 송환·무사증제 폐지 촉구 전국 곳곳 집회...제주시 노형에서도 개최

“제주 국회의원들, 제주난민 해결 못하면 오는 국회의원 선거 때 우리가 직접 심판할 것!!”

▲ 14일 오후 6시 제주시 노형로터리에서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를 비롯해 예멘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단체들이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무사증 제도 폐지’, ‘국민이 먼저다’, 난민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일간제주

난민법 폐지, 제주 예멘인 송환, 제주 무사증 제도 폐지를 촉구하는 집회가 오늘(14일) 서울과 제주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개최됐다.

▲ ⓒ일간제주

이번 집회를 주관한 난민대책 국민행동은 14일 오후 서울 광화문 동화 면세점 앞에서 '국민이 먼저다'라는 기치를 내걸고, 제주 예멘 난민 강제송환, 난민법·무사증 제도 폐지를 촉구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 14일 오후 6시 제주시 노형로터리에서 제주난민대책도민연대를 비롯해 예멘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단체들이 집회를 개최했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무사증 제도 폐지’, ‘국민이 먼저다’, 난민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일간제주

특히, 예멘인 난민신청자가 수백여 명 입국한 제주에서도 이와 같은 성격의 집회가 오늘 오후 6시 제주시 노형로터리 인근에서 열렸다.

이에 앞서 이들 단체는 지난 6월 30일 제주시청 앞에서 반대 집회를 열었다.

▲ ⓒ일간제주

이날 집회 참가자들은 “유럽에서는 난민들의 테러와 성폭력으로 많은 사람이 숨지거나 다쳤다”며 “이로 인해 독일과 스웨덴 등 유럽에서는 난민 포용정책을 접었다"고 주장했다.

▲ ⓒ일간제주

이날 집회에 모인 50여명의 참석자들은 ‘난민법 개정하라’, ‘무비자 폐지하라’ 등이 적힌 피켓을 들면서 연신 구호를 외쳤다.

이날 집회에서 이향 도민연대 사무국장은 "예멘은 명예살인이 가능하고 어린이와 성관계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긴다“고 전제한 후 ”그리고 마약류인 카트를 씹는 게 합법적인 나라"라며 "대한민국에 온 이슬람 난민들은 절대 자신의 종교와 가치관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며 난민이라면서 자기 문화만 주장하는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 ⓒ일간제주

이어 그는 "우리는 이런 다른 가치관을 가진 560여명의 예멘 난민신청자를 상대로 최소한의 방어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일각에서 제기하는)우리의 우려를 근거 없는 두려움이나 차별, 혐오라고 치부하는데 그건 왜곡된 것“이라며 항변했다.

이어 발언대에 오른 양은옥 대책위원장은 “(난민들이 제주에 온 것은)어른들의 잘못”이라며 “도민들이 난민을 반대하고 있는데도 난민에게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정안을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을 비롯한 제주도 국회의원이 맞는가”라며 이번 난민해결에 국회의원들이 제대로 해결하지 못함을 지적하면서 오는 국회의원 선거 때 이를 문제 삼아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혔다.

이날 집회에 참석한 A씨는 “일부 기자들이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도 않고 감정에 이끌려 왜곡된 기사를 쓰고 있다”며 “만약 기자들의 어머니나 누나, 혹은 여동생이 가짜난민으로부터 피해를 당해도 이렇게 난민에 대해 폭넓은 인간애적인, 즉 감정적인 마음으로 기사를 쓸 수 있는가”라며 언론에 대해 불편한 감정을 그대로 표해냈다.

한편, 이날 집회에 참석자들은 집회 이후 노형동 일대를 돌며 시위행진을 이어나기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