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와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는 11일 제주특별자자치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강동균 강정마을해군기지반대주민회장은 이날 규탄발언에서 "해군기지는 온갖 불법, 편법을 동원한 사업"이라며 "알다시피 그 당시 정부와 양승태 대법원장이 사법 농단에 의해 합법화를 시켰고 저희 강정 주민들은 찢어진 가슴을 안고 15년 동안 싸워왔고 그 결과 평화롭던 선량한 강정마을 주민들은 범법자가 되버렸다"며 분노했다.

이어 강정마을 주민 윤상용 어르신의 규탄발언이 또 한번 이어졌다.

윤상용 어르신은 "기자분들을 뵈니 예전에는 낯이 익었는데 지금은 잘 모르겠다"며 "과연 10여 년의 세월이 흘렀구나 하는 무상함을 느낀다"고 전했다.

기자회견문 낭독을 맡은 홍기룡 제주군사기지저지범대위 집행위원장은 "기무사 관련해서 기사 보고 많이 참담하셨을 것"이라며, "이런걸로 보면 한국 군대는 통제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기회에 철저히 개혁해야 한다"며 "강정마을에서 분명히 관함식유치를 반대했고, 그 결의를 무시하고 해군관계자를 마을에 보내서 마을 주민들을 회유하는 방식은 치졸하다"고 전했다. 또한 "해군은 민이 통제할 수 있어야 하고, 이번 기회에 철저하게 개혁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홍기룡 위원장은 "해군은 지난 3월 23일 강정마을회에 국제관함식 설명회를 개최하고 '갈등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국제관함식을 열 것이나 마을에서 반대한다면 기존에 해왔던 대로 부산에서 개최하겠다"고 했다며 "이에 강정마을회는 3월 30일 임시마을총회를 개최해 관함식 유치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고 전했다. 이어 "마을주민들은 '11년간 이어져 온 갈등과 아픔이 치유되기도 전에 이러한 군사적 행사가 추진되는 것은 매우 부적절' 할 뿐 아니라 '대규모 군함 정박으로 인한 어장 오염'과 '국제적인 군함 사열식으로 제주가 군사기지의 섬으로 낙인찍힐 것'을 우려해 국제관함식 유치반대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또한 위원장은 "그러나 주민들의 의견에 따르겠다던 해군은 몇몇마을 주민들을 찾아다니며 관함식 개최를 회유하고 나섰다"며 "해군은 강정주민들의 마음에 두 번 대못을 박고 있다"며 비난의 칼을 높이 들었다.

이어 위원회는 "해군은 국제관함식을 통해 지역주민의 상생과 화합을 돕고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이라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서태평양 지역의 핵상공모함, 핵잠수함 등 군함들이 강정과 서귀포 앞 바다에 모여 사열을 하고, 함상오찬, 함정 공개를 통해 각종 군사장비와 시설을 홍보하는 이 행사가 주민들의 상생, 화합과 어떤 연관이 있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분노를 표했다.

또한 이들은 "시대의 변화는 '평화는 평화로 지킨다'는 강정마을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어 "수차례 강정마을 갈등해소와 공동체 회복 노력을 공원했던 원희룡 제주도정은 강정마을회의 결정을 존중해 해군의 국제관함식 강행방침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할 것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강정마을 주민들의 확고한 반대 입장에도 국제관함식이 강행된다면 갈등은 또 다시 증폭될 것이 자명하다. 이에 대한 책임은 주민들의 의사를 존중하지 않은 해군과, 원희룡 제주도정, 문재인 정부에게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강하게 규탄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