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형동주민센터 김소원ⓒ일간제주

재산세는 지방세분야에서 세정 민원과 관심이 가장 많은 세목이다. 재산세는 7월과 9월에 부과되어 납부하는 달이다. 벌써 지난 6월부터 방문한 민원 분께서 재산세 고지서 언제 보내나요, 올해부터 재산세 제도가 달라지는 점은 없나요 하고 물어보셨다. 이에 납세자들의 이해를 도와드리기 위해 재산세 부과제도와 올해부터 달라지는 재산세, 편리한 납부제도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자 한다.

재산세 부과대상은 매년 6월 1일 과세기준일 현재 과세물건 대상인 토지,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의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서 이달에는 건축물, 주택, 선박, 항공기 등 소유자에게 고지되고, 9월에는 주택 및 토지소유자에게 고지된다. 여기서 주택분 재산세는 7월과 9월에 똑같은 금액을 2번 납부해야한다. 단, 1년 납부할 세액이 10만원이하인 경우에는 7월에 전액 부과된다. 올해부터 지방세법 제118조가 개정되어 재산세 납부세액이 5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납부할 세액의 일부를 납부기한이 지난 날부터 45일 이내로 분할납부하게 할 수 있다에서 2개월 이내로 기간이 연장되었다. 또 지방세특례제한법 제92조의2항 및 제주특별자치도세감면조례제6조 자동이체 등 납부에 대한 세액공제가 계좌 자동이체방식만 500원 할인되었으나 신용카드 자동이체 방식도 동 금액 할인받을 수 있게 된다.

이제 곧 7월 재산세 납부기한이 다가오고 있다. 납부기한이 지나 버리면 3%의 가산금이 붙게 된다. 재산세 고지서를 분실했거나, 송달받지 못한 경우에는 재산세과 또는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재산세 납부는 고지서가 없더라도 모든 금융기관 CD/ATM기에서 현금카드(통장)·신용카드를 이용해 납부할 수 있으며 은행방문이 어려운 납세자는 지방세ARS 납부서비스(1899-0341)나 인터넷 위택스(www.wetax.go.kr), 또는 가상계좌 등을 이용해 납부할 수 있다. 제주시청 재산세과 또는 읍·면·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카드 납부도 가능하다. 재산세 납세는 납세자의 의무와 동시에 자신의 재산권에 대한 권리이므로 이달 고지되는 재산세에 대해 자진납부를 하여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