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총괄지원 T/F팀 회의 개최, 예멘 난민 종합지원대책 논의

▲ ⓒ일간제주

최근 제주의 무사증 제도를 이용 입국한 예민 난민 신청자들의 출도제한 조치로 예멘난민 신청자 증가에 따른 도민불안 등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발 빠른 대응책을 마련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28일 오전 10시 제주출입국·외국인청 및 경찰청 등 6개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총괄지원 T/F팀 회의를 개최해 예멘 난민 종합지원대책에 대해 논의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제주도는 388명의 난민 신청자에게 어업분야 및 요식업 분야 등의 취업을 지원했고, 지난 5일부터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예멘 난민 신청자들에게 식재료와 구급약을 지원함은 물론, 의료진을 파견해 무료 진료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제주지방경찰청에서는 난민신청자들의 숙소주변과 취업장소 주변 등을 대상으로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예멘 난민 심사는 25일부터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의 난민심사관 2명과 법무부 소속 아랍어 전문 통역직원 2명이 추가로 제주에 배치돼 신청자들을 집중 인터뷰하고, 난민심사보고서를 작성해 인도적 체류허가와 난민 수용여부를 결정하고 있다.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은 “앞으로 도내 유관기관 및 부서가 참여하는 총괄지원 TF팀을 수시로 개최해 도민불안감 해소와 인도적인 차원에서의 지원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며 “중앙정부에 제도개선 등 체계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9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출출입국·외국인청, 제주지방경찰청, 3개 기관이 참여해 인도적 차원의 지원과 도민안전 노력에 기할 공동 성명을 발표, 제주도와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예멘 난민관련 총괄지원 T/F팀을 구성한 바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