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원 당선인 5명중 3명 친 이석문계 분류...일부에서 거수기(擧手機)가능성 제기

▲ ⓒ일간제주

지난 4월 제주시민사회단체에서 교육의원 ‘출마자격 제한’ 규정이 헌법에 보장된 평등권을 침해한다며 해당 법률이 헌법에 위반된다는 결정을 구하는 헌법소원 심판 청구서를 헌법재판소에 제출하면서 당시 논란이 일었다.

그리고 최근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 유일하게 제주에서만 치러진 교육의원 선거에 출마한 5명 중 4명이 무투표로 당선되면서 교육의원 존폐 파장이 제주를 넘어 전국적 파장이 이어졌다.

이런 가운데 이번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교육의원으로 당선된 5명중 친이석문계로 분류된 의원이 3명, 즉 과반수가 넘어 교육계 일부에서는 거수기가 될 가능성을 제기하면서 이에 대한 논란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A 당선인 같은 경우 이석문 교육도정 1기 당시 ‘이석문 저격수’로 나선 강성균, 김광수 교육의원 보다 강도 높은 비판과 더불어 직면한 교육현안에 핵심을 제대로 지적한 질의로 답변에 나선 교육청 인사들을 당혹하게 만들었던 대표적 인물이었다.

그러나 의회 하반기 들어서면서 비판 일색이었던 도의회 교육위원회 내 이석문 교육감 울타리를 자처하면서 일부 의원들과 크고 작은 마찰을 빚기도 했다.

특히, 이번 교육감 선거 개표 당시 A 당선인 지역구에서 이석문 교육감 지지가 다른 곳보다 다소 높게 나타난 것도 이에 대한 근거라는 분석이 일부에서 제기됐다.

그리고 B 당선인과 C 당선인 같은 경우 이석문 교육도정 1기 당시 제주시교육지원청 간부와 본청 간부로 재직했던 인물로 이석문 교육감과 많은 교감을 이룬 대표적 인사로 알려져 있다.

특히, C 당선인 같은 경우 교육의원 출마선언을 유례없이 제주도교육청 기자실에서 가져 ‘특혜’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이에 익명을 요구한 모 교육계 인사는 “이번 교육의원 당선자 5명중 3명이 친이석문계로 분류되면서 이석문 교육도정 2기가 다소 수월할 것”이라고 향후 분위기를 내다봤다.

이어 그는 “그러나 5명중 4명이 제주도의회에 무혈입성하면서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도민사회 내 논란과 이에 대한 비판이 가속화 되면서 존폐논란이 크게 일고 있는 가운데 대놓고 이석문 도정을 도울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제 한 후 “그러나 이석문 교육도정 1기 당시 강성균, 김광수 교육의원과 같이 철저한 검증을 통한 비판과 많은 사례분석을 통한 명분성 질타는 다소 줄어들 것”이라며 “하지만 오랜기간동안 교육계에 재직하면서 산적한 현안이 있는 상황을 충분히 인식한 가운데, 그리고 교육의원 존폐논란이 확산되는 작금의 현실속에서 교육청 정책에 거수기역할에 많은 부담감을 느끼게 될 것이 자명하기에 일부에서 제기하는 우려는 없을 것”이라며 교육의원으로서의 역할에 만전을 기해 나갈 것이라고 긍정적 전망을 제시하기도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