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아픈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 것...모두 제 불찰”...갑질교수 지목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A 교수, 사과문을 통해 입장 밝혀

▲ ⓒ일간제주

제주대학교 멀티미디어디자인과 학생들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통해 A 교수의 그간 갑질횡포와 성희롱 발언 등에 대해 규탄하면서 해당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런 내용이 도민사회 내 알려지면서 해당 교수에 대한 파면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면서 해당 교수는 물론 제주대학교까지 압박이 강도가 점차 높아져만 갔다.

이런 가운데 갑질논란으로 지목받은 해당 교수가 다음날인 19일 사과문을 언론을 통해 입장을 표명했다.

입장문을 통해 A 교수는 “최근 저로 인해서 불거진 제주대학교 학생들과의 논란에 대해 사과 및 입장 표명을 하고자 한다”며 서두를 연 후 “저는 1980년대에 대학과 대학원을 다니며 예술계에서의 도제식 교육을 오랜 기간 동안 받은 사람”이라며 “그로 인해 대학의 교수가 된 이후에도 제가 배워온 방식을 당연시 해왔고, 저 또한 일종의 '스파르타식 교육'을 선택하는 것이 지방대학의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이며, 그 성과를 기반으로 제자들의 진로를 넓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왔다.”며 그동안 갑질논란이 과거로부터 이어온 교육의 연장선이라며 해명했다.

이어 A 교수는 “그러나 나름의 목표를 이루어가고 있다고 감히 자부했던 것과 달리, 시대가 변한 작금의 현실에는 제가 선택했던 교육 방식이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닫게 되었다.”며 “결국 저의 불찰과 정제되지 못한 언행으로 인하여 깊은 상처를 입은 학생들에게 진심 어린 마음으로 사죄하는 심정”이라며 “목표 지향적, 목표달성적 사고방식에만 집착하다보니, 정제되지 않은 언어나 행동으로 인하여 '과정에서의 윤리'에 어긋 낫던 것이라 생각되고, 제자들을 대하는 데에 있어 신중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재차 자신으로 인해 아픔을 겪은 모든 학생들에게 유감을 표했다.

그러면서 A 교수는 “사소하다고만 여겨 개인적인 일들을 부탁하는 것이 권력 남용 및 소위 ‘갑질’로 인식됨을 빨리 인지하지 못한 점, 학생들과 소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말하고 행동했던 점 등 모든 불찰은 온전히 저의 탓”이라고 전제 한 후 “교육진행 과정에서 학생들과 지도교수 각각의 고충을 전달해온 중간 매체와의 소통에 있어서도 많이 부족했다.”며 “여기까지 오기 전에 미리 학생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하여 애로사항 등의 요소를 찾아서 제가 변화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어야 했는데도 그러지 못했다”며 이번 사안이 모두 자신의 불찰로 인한 것임을 인정했다.

A 교수는 작심하듯 “저를 둘러싼 모든 의혹은 교내 인권센터 등 일련의 강도 높은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정확히 밝힐 것”이라며 “이후의 과정에 있어서도 일말의 거짓 없이 성실히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며 입장을 마무리했다.

이러한 A 교수의 사과문에 대해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과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은 언론을 통해 “진정성이 없다”며 평가절하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논란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한편, 이에 앞서 지난 18일 제주대 멀티미디어디자인과 비상대책위원회 학생들은 본관 잔디밭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 A 교수의 즉각적인 수업 배제와 평가 제외, ▶ 공식적으로 가해 교수가 사실을 인정하고 공개적으로 진정성 있는 사과를 할 것, ▶ 회유와 압박을 그만두고 확실한 진상조사를 진행해 나갈 것, ▶ A 교수의 즉각적 파면 등을 제주대학교 측에 요구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