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능 낙석위험지 정비공사에 따른 탐방객 안전 확보 문제

▲ 국가안전대진단 관련 현장답사 모습ⓒ일간제주

제주특별자치도 세계유산본부(본부장 김창조)는 오는 6월 25일부터 7월 31일까지 37일간 성판악 진달래밭 대피소에서 정상구간 탐방로를 통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한라산국립공원 성판악 등산로 주변 동능(해발 1850m) 낙석위험지 정비공사에 따른 탐방객 안전확보를 위한 것.

▲ 낙석위험지 전경(겨울)ⓒ일간제주

이에앞서 지난 2017년 7월 한라산 천연보호구역 기초학술조사 중간보고회에서 동능(해발 1850m)구간 낙석위험문제가 제기됨에 따라 한라산국립공원에서는 여러 차례 전문가 자문과 문화재청의 현지조사 결과 탐방객 안전을 위하여 낙석 제거 후 탐방로 개방하여야 한다는 자문을 받고 문화재청의 문화재현상변경, 정밀진단용역 및 실시설계용역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낙석위험지 정비공사 방법을 결정했다.

▲ 낙석위험지 전경 (여름)ⓒ일간제주

공사 방법으로는 성판악 탐방로(진달래밭 대피소) 방향으로 떨어질 위험이 있는 낙석위험암석을 작게 쪼개어 탐방로 안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지질 안전성 전문가 자문 사진ⓒ일간제주

한편, 제주도는 관련 내용을 공고하고 관련기관 등에 통보하여 탐방객 안전 확보 및 혼선이 없도록 지도해 나갈 방침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