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부터 선거일까지, 정치자금 공개시스템(http://ecost.nec.go.kr)에서 공개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이하 ‘도선관위’라 함)는 5월 31일부터 이번 지방선거 후보자의 정치자금 수입·지출내역을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정치자금 공개시스템(http://ecost.nec.go.kr)’에 실시간 공개해 나간다고 밝혔다.

후보자가 선관위에서 제공한 ‘정치자금 회계관리프로그램’에 정치자금 수입·지출내역을 입력·전송하면 실시간으로 공개되며, 누구든지 이를 열람할 수 있다.

도선관위는 후보자가 자발적으로 정치자금 수입·지출내역을 공개함으로써 깨끗한 이미지를 홍보할 수 있고, 유권자는 후보자 간의 정치자금 수입·지출내역을 비교·확인할 수 있어 후보자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이번 지방선거에서 후보자가 세부항목이 기재된 정치자금 수입·지출내역을 공개한 경우 위법 혐의나 이의제기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선거비용 현지 조사대상에서 제외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에 도선관위 관계자는 "정치자금 수입지출 공개 서비스는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깨끗한 정치문화를 조성한다는데 의미가 있는 만큼, 정당·후보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치자금 공개시스템’은 정치자금의 투명성을 높이고 유권자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지난 2014년 제6회 지방선거에서부터 도입하여 운용하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