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미정상회담 대한 확고한 의지 피력" 노동신문 1면 전체할애 대대적 보도…통신 매체도

 

27일자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면. © News1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남북 정상이 26일 만나 내달 1일 남북고위급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27일 보도했다. 신문은 남북 정상이 회담에서 만족할만한 합의를 이뤘다고 평가했다. 다른 북한 매체들도 정상회담을 신속히 알렸다.

신문은 이날 노동신면 1면 전면을 활용해 "역사적인 제4차 북남수뇌상봉 진행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문재인 대통령과 또다시 상봉하시고 회담하시었다"고 전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남북 정상은 고위급회담에 이어 군사당국자회담, 적십자회담을 비롯한 부문별 회담들도 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데 대한 문제를 합의했다"고 전했다.

또한 신문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역사적인 조미(북미)수뇌회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피력하시었다"라고 밝혔다.

남북 정상은 회담에서 △판문점 선언의 신속한 이행 △한반도 비핵화 실현과 지역의 평화·안전·번영을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 및 남북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심도있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신문은 밝혔다. 

그러면서 "김정은 동지께서와 문 대통령은 회담에서 논의된 문제들에 대해 만족한 합의를 봤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만나 백두산 그림 앞에서 악수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18.5.26/뉴스1

신문은 김 위원장과 문 대통령이 "온 겨레의 한결같은 열망이 담긴 판문점 선언이 하루빨리 이행되도록 쌍방이 서로 신뢰하고 배려하며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강조했다.

또 "북과 남의 최고수뇌분들께서 격식과 틀이 없이 마음을 터놓고 중대한 현안문제들에 대해 서로의 견해를 청취하고 솔직한 대화를 나누신 이번 상봉은 북남관계발전에서 새로운 장을 열어놓는 또 하나의 역사적인 계기"라면서 "제4차 북남수뇌상봉은 우리 겨레모두에게 새로운 희망과 활력을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경애하는 최고영도자동지께서는 6월12일로 예정돼있는 조미(북미)수뇌회담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문재인 대통령의 로고에 사의를 표했다"고 밝혔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회담에서 북미관계 개선과 조선반도의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시작 전 통일각 방명록에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위원장과 함께! 2018.5.26 대한민국 대통령 문재인"이라는 글을 남겼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 방명록에 남긴 글. (노동신문 갈무리) © News1

두 정상의 '깜짝 만남'은 4·27 남북정상회담이 있은지 약 한 달 만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3일 북미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뒤 북미관계가 소용돌이 치는 가운데서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신문 역시 이 점을 강조하며 "북남관계의 새출발과 화해단합의 새시대를 열어놓은 평화의 상징으로 전세계의 이목이 집중됐던 역사의 땅 판문점에서 29일 만에 북과 남의 최고수뇌분들의 뜻깊은 만남이 또다시 이뤄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당일 회담이 어떤 순서로 이뤄졌는지도 자세하게 보도했다. 

신문은 "회담장인 판문점 통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을 영접하기 위해 조선인민군 명예위병들이 정렬해있었다"며 "김정은 동지께서는 판문점 분리선을 넘어 우리측 지역 통일각에 도착한 문 대통령을 따뜻이 맞이하시고 상봉의 인사를 나누시었다"고 전했다.

이어 "두 수뇌분들께서는 한달 만에 역사적인 장소에서 또다시 역사적인 상봉을 하게 된 기쁨과 반가움을 금치 못하시며 굳은 악수를 나누시었다"며 "회담에는 우리측에서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영철 동지가 참가했다. 남측에서는 서훈 국가정보원 원장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6일 오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후 헤어지며 포옹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18.5.26/뉴스1

이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 역시 제4차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 사실을 알리며 "북남수뇌상봉을 환영해 흐르바쯔까(크로아티아)정당과 스리랑카 단체들이 성명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통신은 크로아티아 사회노동당의 "끊어진 민족의 혈맥을 잇고 평화와 번영을 이룩해나갈 수 있는 밝은 전망을 열어놓은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의 성과를 축하한다"며 "이뤄진 합의들과 판문점 선언이 반드시 이행되길 바란다"는 성명을 인용보도했다. 

앞서 청와대는 어제(26일) 늦은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이날 판문점 북측 판문각에서 두 번째 남북정상회담을 전격 개최했다고 밝혔다.

청와대는 "양 정상이 4·27 판문점 선언의 이행과 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다"며 "회담 결과는 양측 합의에 따라 내일 오전 10시 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