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 해양수산과 권중홍ⓒ일간제주

나는 지방공무원 고졸자 경력경쟁 임용시험에 통과하여 어린 나이에 공직생활을 시작하게 되었다. 공직생활을 시작하게 되면서 여러 교육을 통해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었는데, 다른 것들도 중요하지만 그중 특히 강조되고, 중요시 여기어진 것은 청렴이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인 청렴은 단순하고 쉬운 것처럼 보일 수도 있겠지만 알고 보면 매우 광범위하고,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각종 청렴교육들을 시행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 공무원들이 청렴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거나, 무관심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바꾸기 위하여 사람들의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나는 청렴하면 중학교 때에 청렴에 관한 행사가 있어서 청렴 2행시를 쓴 기억이 떠오른다. 청: 청탁을 받을 때에 렴(염): 염두에 두어야 되는 것은 청렴이다. 이렇게 짧게 작성했는데 그때는 2행시를 써야만 끝날 수 있어서 빠르게 생각나는 대로 썼는데 지금 보면 짧지만 굵다고 생각한다. 학생 때에는 청렴이라는 것이 나에게는 연관이 없고,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였는데 막상 공직에 들어와서 공직생활을 하다 보니 내가 가장 갖추어야 될 것 중 하나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학생 때 그렇게 생각했던 것에 대한 부끄러움이 들어 앞으로는 부끄럽지 않도록 청렴에 대하여 더욱더 열심히 배우고, 청렴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주변 여러 사람들은 공무원들은 청렴해야 된다는 말을 많이 하시는데 공무원들은 물론, 공무원들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청렴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모든 사람들이 청렴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항상 미소를 지으면서 생활하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