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김정은, 판문점 선언 채택 美·中 포함 회담 추진…文대통령, 올 가을 평양 방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 서명식을 마치고 포옹을 하고 있다. 2018.4.27/뉴스1 © News1 한국공동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27일 올해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하기로 했으며 서해 북방한계선(NLL) 일대는 평화수역으로 만들기로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총 13개항의 '판문점 선언'을 발표했다.

선언에 따르면 양 정상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해 남북간 어떤 무력도 사용하지 않을 불가침 합의를 재확인하고 실질적 군사적 신뢰가 구축되면 '단계적 군축'을 실현해나가기로 했다.

내달 1일부터는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를 비롯한 모든 적대 행위들을 중지하고 비무장지대를 평화지대로 만들기로 했다.

특히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 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해나가기로 했으며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수시로 논의하기로 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와 관련 "(북측의) 비핵화 의지를 여러 경로를 통해 확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민간교류·협력보장을 위해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고 2007년 10·4선언 당시 합의된 사업들을 적극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동해선·경의선 철도·도로들을 연결하고 현대화하기 위한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이후 고위급 회담을 이른 시일 내 개최해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된 문제들을 실천하기 위해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