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귀포시 대천동장 김운석ⓒ일간제주

바쁜 일상에서 주민들이 지방세 부과와 납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숙지하고 납부기한 안에 납부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나 또한 주민자치센터 세무 담당자에게 정기분 지방세 부과 시기나 납부기한을 여러번 물었지만 항상 헷갈려 납부기한을 지나쳐 버릴 뻔한 적이나 집으로 우편발송 된 지방세 고지서를 잃어버려서 집안 곳곳을 뒤적거린 적이 있었다.

쉽게 납부하고 실속도 챙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지방세 자동이체와 고지서 전자송달을 신청하는 것이다. 자동이체 납부는 신용카드 자동이체, 계좌 자동이체 2가지 종류가 있다. 자동이체 납부를 신청해 놓으면 납부기한을 깜빡하여 가산금이 발생하는 일을 예방할 수 있다. 전자송달 신청은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지 않고 이메일로 받는 것인데 이때에도 고지서 1장당 500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자동이체와 전자송달을 동시에 신청 할 경우 고지서 1장당 1,000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대상 세목은 1월 등록면허세, 6‧12월 자동차세, 7‧9월 재산세, 8월 주민세 정기분이고 신청 방법은 가까운 은행, 시청 세무과,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 또는 모바일(스마트위택스)를 이용하여 신청 할 수 있다.

균형 있는 지역사회 발전과 아름답고 살기 좋은 서귀포를 만들기 위한 모범 납세자가 되는 길은 어렵지가 않다. 작은 관심만 가지면 위와 같은 편리한 제도를 이용하여 실속과 모범 납세자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