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창성동 별관 인근 시민들과 악수·인사 北통신, '김정은 동선' 이례적 신속 보도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남북정상회담장인 판문점으로 향하기 위해 청와대를 출발, 광화문 광장을 지나며 환송 인파를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2018.4.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2018 남북 정상회담'이 열리는 27일 남북 정상은 각각 서울과 평양을 떠나 정상회담이 열리는 경기도 파주 판문점으로 향했다. 이들은 오전 9시30분께 역사적 첫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6분쯤 대통령 전용차에 탑승해 청와대를 떠났다. 그러나 청와대 주변에 모여든 시민들을 보고 1분 만에 차를 세워 재향군인회 인사 등과 인사를 나눴다.

문 대통령은 흰 셔츠에 푸른색 넥타이를 맨 차림으로 차에서 내린 뒤 손을 모아 환송 인파를 향해 인사했다. 시민들은 '비핵화', '평화 새로운 시작' 등 남북정상회담 성공을 기원하는 문구가 적힌 피켓과 태극기 등을 들고 문 대통령을 반겼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님, 성공하십시오"라고 말하는 시민들에게도 미소띤 얼굴로 화답하며 악수를 나눈 뒤 오전 8시9분쯤 다시 차량에 탑승해 청와대 앞을 떠났다.

세종대로 앞과 경복궁역 인근에도 환송 인파가 모여들어 대통령 일행이 탑승한 차량이 떠나는 길을 배웅했다.

문 대통령의 전용 차량에는 김정숙 여사가 아닌 송인배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이 함께 탑승했다. 김정숙 여사의 판문점행에 대해서 청와대 측은 아직 알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을 태운 차량이 27일 오전 남북정상회담을 하기 위해 통일대교를 지나 판문점으로 향하고 있다.  2018.4.27/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문 대통령은 9시8분께 판문점 행사장에 들어가며 미리 도열하고 있던 공식 수행원들과 인사를 나눴다.

또한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오전 6시31분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새벽에 평양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위원장이신 우리 당과 국가, 군대의 최고 영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열리는 역사적인 북남 수뇌상봉과 회담을 위하여 4월27일 새벽 평양을 출발하시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은 민족분단 사상 처음으로 남측지역에서 진행되게 된다"며 "경애하는 최고 영도자 동지께서는 오전 9시 판문점 분리선을 넘으시어 문재인 대통령과 상봉하시고 역사적인 회담을 하시게 된다"고 설명했다.

북한에서 표현하는 오전 9시는 우리 시간으로 9시30분을 의미한다.

통신은 아울러 "이날 오전과 오후에 이어 밤까지 북남수뇌상봉과 회담일정을 마치신 후 평양으로 돌아오시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는 아사히신문이 소식통을 인용, 김 위원장이 회담 연장을 대비해 개성에 숙소를 준비했다는 보도를 일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오전 9시 30분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에서의 만나 1시간 뒤 역사적인 '2018 남북 정상회담'을 시작한다.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