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 4·3 추념식 참석 예정

▲ ⓒ일간제주

정의당제주도당은 30일 4·3 70주년을 맞아 보도자료를 통해 4·3 70주년을 추념하며, 희생자들의 명복을 빈다고 밝혔다.

정의당제주도당은 “4·3이 일어난지 70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라며 “이는 올바른 진상규명과 완전한 해결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언제까지 ‘제주 4·3’ 또는 ‘제주 4·3사건’이라고 부를 것인가”라며 “올바른 진상규명이 없다면 4·3의 제대로 된 이름조차 새기지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제주도당은 “2003년 故 노무현 대통령은 ‘국가권력에 의해 대규모 희생이 이뤄졌음을 인정하고 제주도민에게 공식 사과 했다”며 “하지만 당시의 ‘국가권력’은 ‘미군정’이었으며 4·3 당시 미군정의 역할과 책임을 밝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정의당제주도당은 “제주 4·3은 대한민국의 역사이며 이제 제주도민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이미 제정된 ‘4·3 특별법’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진상들을 책임 있게 밝혀내야 하고 희생자와 유족들의 명예회복과 배·보상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제주도당은 이 밖에도 △수형인 명예회복 △미신고 희생자 및 유족 파악 △유해 발굴 지원 △ 유족회 및 4·3평화재단 국고 지원 확대 △ 4·3 평화‧인권 교육의 확대 등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한 노력을 약속했다.

한편, 제70주년 4·3 희생자 추념식에는 이정미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 김대원 제주도당위원장 등 많은 당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