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이승훈이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오벌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매스스타트 결승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며 환호하고 있다.2018.2.24/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매스스타트는 이승훈(30)을 위해 존재하는 경기와 같았다. 이승훈이 압도적인 기량으로 올림픽 매스스타트의 첫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이승훈은 24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매스스타트 결승에서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 60점을 획득하면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이로써 이승훈은 이번 대회부터 정식 종목으로 처음 채택된 매스스타트의 첫 우승자가 됐다.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 이승훈 매스스타트에서 강력한 우승후보로 꼽혔다. 이승훈은 지난 시즌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컵 매스스타트에서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를 땄다. 올 시즌에도 이승훈은 금메달 2개를 목에 걸면서 세계정상급 기량을 과시했다.

이승훈은 지난해 12월 마지막 실전 점검을 마친 뒤 "매스스타트는 자신 있다"고 당당하게 밝히기도 했다. 

매스스타트는 지난 2009년까지 쇼트트랙 선수를 하다가 스피드스케이팅 장거리로 전향한 이승훈에게 적합한 종목이었다. 평소 5000m, 1만m를 소화하는 이승훈에게 6400m를 뛰어야 하는 매스스타트의 거리는 문제될 것이 없었다. 여기에 쇼트트랙에서 익힌 페이스 조절과 전략 수립 능력은 이승훈의 강력한 무기였다. 
 
대한민국 이승훈이 24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오벌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남자 매스스타트 결승 경기에서 금메달을 차지한 뒤 두 주먹을 불끈 쥐며 감격하고 있다. 2018.2.24/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하지만 이승훈은 쉬지 않았다. 쇼트트랙과 장거리 훈련을 병행하면서 끊임없이 기량을 끌어 올렸다. 5000m는 체력 향상을 위한, 쇼트트랙 훈련은 코너워크 향상을 위한 훈련이었다. 여기에 이승훈은 이번 올림픽을 앞두고 매일 4시간씩 스케이팅 훈련을 했고 지상 훈련까지 더하면 하루에 총 7시간을 훈련에 집중했다.

재능에 노력까지 더해진 이승훈을 막을 선수는 없었다. 이승훈은 준결승에서 2번째 포인트 구간인 8번째 바퀴에서만 힘을 낸 뒤 체력을 비축했다.

이어 열린 결승에서 이승훈은 압도적이었다. 총 16바퀴를 돌아야 하는 경기에서 이승훈은 14바퀴까지 뒤로 처져 기회를 노렸다. 그리고 이승훈은 마지막 2바퀴를 남겨두고 폭발적인 스피드를 내면서 앞으로 치고 나왔다. 

코너에서는 쇼트트랙 훈련을 통해 가다듬은 코너웍이 제대로 효과를 봤다. 이어 직선 코스에서 스퍼트, 앞에서 달리던 선수들을 하나씩 제쳤다. '황제' 스벤 크라머(네덜란드)도 인정한 이승훈의 스퍼트가 제대로 발휘된 순간이었다. 

경기 막판이 되면서 이승훈과 뒤에 따르던 선수들의 격차는 점점 벌어졌고 이승훈은 여유 있게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마치 이승훈을 위해 매스스타트가 올림픽에 도입된 종목처럼 느껴질 정도로 완벽한 레이스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