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복구예산지원, 농자재 할인공급, 금융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 실행 -

□ 제주농협(본부장 고병기)은 폭설(한파) 피해 복구를 위한 다양한 대책들을 마련하고 본격 지원에 나섰다.

□ 지난 19일까지 폭설(한파) 피해 신고 접수가 마감되었고, 23일까지 현장조사가 이루어지는 일정에 맞추어 그간 검토되었던 각종 지원계획을 본격 시행하기로 했다.

□ 우선, 피해 복구 및 도움이 필요한 농가에 예산지원을 위해 1차로 농협 자체 재해 복구비 574백만원을 확보하고 이중 50%를 22일부터 하우스 시설피해와 월동무 피해가 큰 지역농협을 중심으로 배정했다. 배정된 예산은 해당 농협별로 피해 농가의 긴급 복구지원 용도로 집행할 예정이며, 추후 피해 면적이 공식 확정되면 예산을 추가 확보해 농가지원 규모를 늘릴 예정이다.

□ 이와는 별도로 이달 28일까지 동해 피해를 입은 월동무의 상품성 향상을 위해 사용하는 영양제를 전체 농가에 대하여는 최대 60% 할인 공급하기로 하였고, 여기에 추가로 계약재배 농가는 피해 포전 약제 살포비 50% 지원하는 등 자재 공급으로도 321백만원이 지원된다.

□ 또한 계약재배 참여농가에 대하여는 채소 수급 안정자금 549억원 지원 기간 연장(최대 6개월) 및 출하 불능분 위약금 면제조치를 통해 농가부담을 경감해 주고, 월동무 수급안정 사업물량 중 한파 피해로 정상 판매 불가능한 무에 대해서는 절단무 형태로 수도권 농협 하나로마트 매장을 통한 판매 활동에도 나선다.

□ 금융지원으로는 폭설 피해 농업인의 피해복구를 위해 1.0%이내 우대 금리를 적용한 재해자금 신규지원과 이를 위한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 재해 대책 특례적용, 기존대출은 피해 농업인이 요청할 경우 기한연기 및 재대출도 지원하기로 하였다.

□ 재해보험가입 농가 중 비닐하우스 피해가 접수된 75건에 대하여는 현장 피해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피해 농가가 희망할 경우 최종 보상금이 확정되기 전이라도 보험금의 50%이내에서 선지급하기로 하였으며, 이에 따라 21일 현재까지 9건에 497백만원의 보험금이 선지급됐다.

□ 또한, 비닐하우스 시설피해 복구를 위해 지역본부 직원 20명지역농협 직원 10명과 한국새농민회(회장 강수길) 회원 20명 등 50명으로 구성된 피해 복구 지원반이 20일부터 표선면 토산리 시설하우스 피해농장에 대한 지원 활동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복구지원에 나서고 있다.

□ 고병기 본부장은“아직 공식적인 피해규모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농가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신속한 복구 지원을 위해 우선 1차분 긴급복구 예산 확보 등 선제적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며, 지자체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농협중앙회 본부와도 절충을 통해 제주농협의 추가지원 방안을 다각도로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