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단독 보도한 이석문 교육감 일감 몰아주기 의혹 제기에 철저한 외면으로 일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공무원노조,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 해명 요구

▲ ⓒ일간제주

본지가 최근 단독 심층 취재한 ‘<제주도교육청, 신규호텔에 행사 수의계약 몰아준 의혹...알고 보니 사실 "충격"(2017. 12. 25)>보도로 그동안 청렴의 대명사인 제주도교육청 이미지가 크게 훼손되면서 제주도민 사회 내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됐다.

그러나 이석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이나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이러한 논란에 해명보다 철저한 외면으로 일관해 질타를 받았다.

이런 가운데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청 노조가 직접 교육계 수장인 이석문 교육감에 대해 논란이 되고 있는 친인척에게 일감 몰아준 의혹에 대해 철저한 해명을 요구하고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에 앞서 이석문 교육감이 취임 이후 처형이 대표로 되어 있는 모 호텔에 2015년부터 2016년도에 집중적으로 교육청 외부행사가 진행해오면서 이에 대한 소문이 이어져 왔다.

# 제주도교육청 노조, “이석문 교육감은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해명하라!!”

제주도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이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의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한 해명을 도민들에게 진실 되게 밝힐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도교육청 공무원노조는 8일 성명을 내고 “의혹에 대해 이석문 교육감이 명쾌히 밝혀야 한다”며 “만약 해명하지 못한다면 감사위원회에 특별감사를 요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얼마 전 일간제주를 비롯한 지역언론에서 이석문 교육감의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번 의혹은 그동안 교육계 안팎에서 공공연히 소문으로만 돌던, 이석문 교육감의 비리의혹이 공식 제기된 것”이라며 서두를 열었다.

이어 노조는 “우리 노조로서는 2014년 10월에 문을 연 A호텔에 2015년과 2016년 매해 50% 가까운 계약이 집중됐다는 사실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일”이라고 비판 한 후 “2014년 전후는 크고 작은 호텔들이 많이 지어진 해로 시설대비 비용 면에서 선택의 폭이 훨씬 컸던 시기인데다가 A호텔의 대표가 교육감의 처형이라면 더욱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이러한 일감 몰아주기로 인해 처형이 대표로 있는 신규 호텔에서는 금전적 이익뿐만 아니라 비용으로 산출하기 어려운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다는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다“며 비판의 칼을 높이 세웠다.

그러면서 노조는 “이는 문재인 정부의 청산대상인 ‘적폐’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라고 전제 한 후 “수년간 제주도교육청이 지켜온 청렴도 1등급이 지난해 2등급으로 내려앉고 내부청렴지수가 하락한 사실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며 “투명한 업무처리로 민원인의 신뢰를 쌓고 공정한 업무로 신뢰받는 청렴 제주교육을 만든 것은, 바로 제주교육가족인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들 모두가 함께 이룬 성과”라며 이번 사안으로 인해 제주도교육청이 오랜 기간 동안 쌓아왔던 청렴 이미지가 훼손될 가능성이 높다며 우려를 격하게 표했다.

노조는 이어 “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 제기’는 그 자체만으로도 제주교육의 심각한 위기”라며 “특히, 다른 이도 아닌 ‘제주교육의 수장인 이석문 교육감’이 그 중심에 있다면, 그간 교육가족들이 어렵게 쌓아온 청렴제주교육의 이미지를 심각히 훼손하는 일”이라며 힐난했다.

이어 노조는 “제주교육수장에게 있어 청렴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제1의 자격요건이라 할 것”이라며 “제주교육수장의 청렴에 대한 신뢰 없이, 교육가족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청렴을 요구할 것인지 의문”이라고 작금의 심각한 상황을 토로했다.

특히, 노조는 “이석문 교육감이 외치는 배려와 협력이 친인척과 주변인에 국한하는 구호가 아니었길 바란다”며 “청렴제주교육의 이미지 회복을 위해서라도, 이석문 교육감 스스로 도민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이 납득할 수 있는 명쾌한 해명을 아야 한다”며 강력히 촉구했다.

이어 노조는 작심하듯 “앞으로도 제주교육의 청렴파수꾼이 될 것임을 자처한다”며 “이석문 교육감이 명쾌히 해명하지 못한다면, 감사위원회의 특별감사를 요청해서라도 청렴제주교육의 명예를 회복해 나갈 것”이라며 강하게 압박하기도 했다.

한편, 올해 교육감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터진 이번 논란이 올해 치뤄지는 이번 선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