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공무원노동조합 성명서

얼마전 언론사들(노컷뉴스와 일간제주)에 의해 이석문 교육감의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제기됐다.

이번 의혹은 그동안 교육계 안팎에서 공공연히 소문으로만 돌던, 이석문 교육감의 비리의혹이 공식 제기된 것이다.

우리 노조로서는 2014년 10월에 문을 연 A호텔에 2015년과 2016년 매해 50% 가까운 계약이 집중됐다는 사실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일이다.

2014년 전후는 크고 작은 호텔들이 많이 지어진 해로 시설대비 비용면에서 선택의 폭이 훨씬 컸던 시기다.

더군다나, A호텔의 대표가 교육감의 처형이라면 더욱 있어서는 안될 일이다.

신규 호텔로서는 금전적 이익뿐만 아니라 비용으로 산출하기 어려운 홍보효과를 톡톡히 누렸다는 의심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청산대상인 ‘적폐’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며, 수년간 제주도교육청이 지켜온 청렴도 1등급이 지난해 2등급으로 내려앉고 내부청렴지수가 하락한 사실과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투명한 업무처리로 민원인의 신뢰를 쌓고 공정한 업무로 신뢰받는 청렴 제주교육을 만든 것은, 바로 제주교육가족인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들 모두가 함께 이룬 성과다.

‘친인척 일감 몰아주기 의혹 제기’는 그 자체 만으로도 제주교육의 심각한 위기이며, 더욱이 다른 이도 아닌 ‘제주교육의 수장인 이석문 교육감’이 그 중심에 있다면, 그간 교육가족들이 어렵게 쌓아온 청렴제주교육의 이미지를 심각히 훼손하는 일이다.

제주교육수장에게 있어 청렴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제1의 자격요건이라 할 것이다.

제주교육수장의 청렴에 대한 신뢰 없이, 교육가족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청렴을 요구할 것인지 의문이다.

이석문 교육감이 외치는 배려와 협력이 친인척과 주변인에 국한하는 구호가 아니었길 바라며,

청렴제주교육의 이미지 회복을 위해서라도, 이석문 교육감 스스로 도민과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이 납득할 수 있는 명쾌한 해명을 내놓길 강력히 촉구한다.

우리 제주교육노조는 앞으로도 제주교육의 청렴파수꾼이 될 것임을 자처하며, 이석문 교육감이 명쾌히 해명하지 못한다면, 감사위원회의 특별감사를 요청해서라도 청렴제주교육의 명예를 회복하고자 한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