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섬문화축제 재개최 의미 있어…축제 내용의 내실화 필요

▲ 제1회 세계섬문화축제 개막식 모습.<일간제주 자료사진>ⓒ일간제주

6. 세계섬문화축제 재개최의 전제조건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섬문화축제의 부활을 공표해 놓고 또다시 내년도 지방선거 이후에 논의를 하겠다는 유보 방침을 결정한 것은 세계적이고도 대표적인 축제가 없는 제주의 실정에서는 다소 아쉽다.

하지만 세계에서 처음으로 섬문화의 교류를 위한 축제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제주도가 세계섬문화축제를 다시 개최 성공을 한다면 큰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섬문화축제를 재개최키로 결정한다면 더 이상의 실패 없이 지속가능한 축제로 자리매김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제돼야 할 점이 있다.

우선 ‘민간기구의 자율운영 원리’가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다.

1997년 11월 세계섬학회가 설립되고 섬발전 모델을 연구하는 시점에 제주도 축제기획에 참여한 분이 자문을 구해왔다.

하지만 세계섬학회 차원에서는 명백한 복안이 없어 축제의 기간은 일주일 이내로 하고 기존시설을 활용해야 한다는 자문을 했다. 그러나 제주도에서는 제1회 세계섬문화축제의 골격이 이미 결정이 돼 이러한 자문을 수용하지 않고 27일 간에 걸친 축제를 하기에 이르렀다.

또 2001년 축제의 경우에도 이미 행사의 골격을 다 구성한 상태에서 세계섬학회에 자문을 구해 와 축제기간을 일주일 이내로 추진해야 한다는 자문을 했지만 이번에도 역시 받아들이지 않고 30일간의 축제를 실행했다.

이와함께 2016년에도 세계섬학회에 제3회 세계섬문화축제를 부활해 개최 하는 방안에 대한 문의가 있었다.

이에 세계섬학회에서는 세계섬문화축제 개최 이전에 민간중심의 축제조직위가 구성되고 자율적인 규모의 결정과 운영을 하고 책임을 지는 ‘민간기구 자율운영의 원리’ 체제의 구축을 선결과제로 제시했다.

▲ 2014년 9월 대정읍 가파도에서 개최된 세계불턱평화회의 모습.<일간제주 자료사진>ⓒ일간제주

두 번의 축제에서도 경험했듯이 행정이 축제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을 경우 정치적인 면이 전혀 배제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축제를 재개최 한다고 하더라도 성공을 장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전제조건은 마을중심의 축제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제1회 세계섬문화축제에서 제시한 ‘해양문명과의 연대’는 마을중심의 축제 지원을 통해 ‘마을중심의 평화문화 형성의 원리’를 제시했다.

제주시 성산읍 온평리 어촌계가 2015년부터 유치해 추진하고 있는 축제는 왜 마을단위가 중심이 되는 축제가 필요한 지를 여실하게 보여주는 대목이다. 혼인지는 탐라시대 국제해양문화교류의 살아 있는 장소로 세계섬문화축제의 한 테마로 설정해 추진할 경우 탐라시대 해양문화의 정체성을 살리고 피지공화국, 인도네시아 등 역사유적의 기억을 공유할 수 있는 태평양 국가들과 해양문화의 교류가 활성화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함께 하멜표류기의 역사와 함께하는 모슬포, 안덕 지역의 근대 해양문화축제 교류도 필요하다.

다큐멘터리 영화제는 영화를 통해 섬 문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조명한다는 의미도 크지만 세계 섬 문명의 문화기록으로도 높은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제3회 세계섬문화축제가 다시 부활된다면 세계섬문명의 문화적 기록을 한다는 취지에서라도 제2회 세계섬문화민속영화제의 개최가 필요하다.

제1, 2회 세계섬문화축제가 세계섬들의 민속춤 공연에 너무 많은 투자를 했는데, 그 투자의 절반만이라도 투자해 세계섬문화민속영화제를 개최한다면 세계섬류(World Islands Cultural Wave)의 공감대를 형성뿐 아니라 공모를 통한 다큐섬 문화영화와 민속공연을 같이 병행 추진한다면 세계섬문화축제가 세계섬문화와 민속을 세계화하는 곳으로서의 위상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다른 하나의 전제조건은 ‘세계인과의 문화공유 원리’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 고창훈 제주대학교 명예교수가 2017년11월 제주시 봉개동 벚꽃자생지를 둘러보고 있는 모습.<일간제주 자료사진>ⓒ일간제주

제2회 섬문화축제에서 ‘섬과 대륙의 공존’을 제시한 점을 더욱 발전시켜 제주 섬과 대륙문화와의 교류 역사와 기록을 찾는 방안을 축제에 포함해야 한다.

2006년 하와이가 제주도에 제시한 6개국문화제를 교육, 문화교륙, 축제의 형태로 발전시켜 나가는 일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014년 6+1 평화교육을 제주대가 수용해 실행한 일이나 세계평화불턱회의에서 제주대와 일본 홋카이도대의 학생발표대회 및 2017년 세계평화불턱회의에서 7개국 대학생들이 발표대회를 가진 경험을 바탕으로 이를 발전시켜 나간다면 섬과 대륙 간 문화교류가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섬과 대륙의 대학생 교류 확대 차원에서 제주대와 미국 워싱턴의 아메리칸 대학 간 한미벚꽃문화교류제의 연계 추진도 바람직한 방향이 될 수 있다.

하멜표류기를 중심으로 한 네델란드와의 교류, 마장을 중심으로 한 몽고와 제주의 유목문화의 교류, 탐라국과 벽랑국의 국제 혼인을 교류하는 일과 칠성대의 탐라국 문화를 키우는 일, 무궁무진한 제주신화를 축제로 연결시키는 일 역시 대륙문화의 공존 속에서 세계섬문화축제의 내용을 더욱 알차게 꾸릴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리’도 세계섬문화축제의 전제조건이 돼야 한다는 점이다.

제주도가 UNESCO 생문권 보존지역, 세계자연유산, 세계지질공원으로 잇달아 선정되었을 뿐 아니라 제주 밭담은 세계농업유산으로 제주해녀는 UNESCO 세계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만큼 환경적인 면에서 제주는 세계적인 보물섬으로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세계섬문화축제는 이러한 세계적인 환경유산을 바탕으로 환경친화적 프로그램으로 환경운동 메시지를 담아낼 수 있는 축제로 방향이 설정돼야 한다.

제주 올레가 제주 환경자산을 가장 소중히 하면서 지역민은 물론 세계인과 함께 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모범사례를 반면교사로 하는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의 원리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세계섬문화축제의 긍극적인 조건은 ‘자력자원갱생의 원리’를 통해 스스로 운영할 수 있는 경제력 확보의 확보라는 점이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제3회 세계섬문화축제의 재개최를 결정한다면 오는 2023년 제5회 축제때까지 민간의 조직위원회와 축제가 이뤄지는 마을, 단체에서 축제를 치를 수 있는 자체 역량을 축적해 나가야 한다.

아무리 훌륭한 축제의 내용을 보여준다 하더라도 ‘자력자원갱생의 원리’에 의해 자력운영의 재정적 기반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그 축제는 지속되기가 쉽지 않은 까닭이 여기에 있기 때문이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