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안전 컨트롤타워 ‘도민안전실’ 출범 3주년

▲ 문원일 도민안전실장. ⓒ일간제주

최근 우리나라에는 AI를 비롯해 육지에서 유통된 살충제 계란 등 먹거리 파동이 일었다. 무엇보다 안심할 수 있어야 할 먹거리가 안전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다는 점은 국민들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제주특별자치도도 예외일 수는 없었다. 제주도는 먹거리 안전뿐만 아니라 최근 지속된 인구의 유입으로 각종 사건 사고들이 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민안전실은 제주도 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당 사건 사고에 관한 TF를 구성하는 등 도민 안전 종합 컨트롤타워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있는 중이다.  

그 중심에 문원일 도민안전실장이 있다. 문 실장은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 이와 관련한 수많은 경미한 사고와 징후가 존재한다는 ‘하인리히의 법칙’을 언급하며 ”실생활에서부터 안전을 실천해야 큰 재해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가 바라는 제주도의 안전을 들어봤다.

이하 1문 1답.

■ 도민안전실이 출범한 지 3년이 흘렀다. 그간의 성과는 무엇인가?

- 2015년 7월 종전 안전관리실이 도민안전실로 탈바꿈하면서 제주특별자치도내 재난 및 안전관리 통합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여러 부서로 흩어졌던 재난관리 체계를 재정비하고 유사시 재난 안전대책본부 중심으로 신속한 상황전파와 발 빠른 대응을 해나가고 있다. 재난안전 컨트롤타워 기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소방, 자치경찰과 협업형태인 재난안전정책조정협의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다.

아울러 전문 방재 직렬 신설 채용 및 재난안전교육기관 위탁 전문인력 양성 교육을 통한 재난안전 전문가도 육성하고 있다.

또 항공기 비정상 운항에 대비한 공항체류객 보호 및 지원 매뉴얼, 재난유형별 대응 매뉴얼 등을 마련했으며, 안전신문고 및 모바일 안심앱을 운용한 온오프라인 사전신고시스템도 가동 중이다.

■ 살균제 파동 관련해 먹거리 안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 아직까지 가축 감영볌에 의한 먹거리 안전과 관련해 다른 지역에 비해 청정을 유지해오고 있으나, 최근 제주도내에서도 고병원성 AI가 발생하고 다른 지역 살충제 성분 계란이 유통되면서 불안감이 고조된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공항 및 항만에서부터 이를 차단하는 국경검역 수준의 방역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살충제 계란에 대해서는 육지부 생산 계란의 자율적인 반입 제한과 양계업자에 대한 지도단속, 모니터링 등 재발 방지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해도 예측불가능한 자연재해에서 속수무책일 수밖에 없지 않나. 재난대응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도 있나?

- 최근 제주지역 재난 발생현황을 보면 태풍의 길목으로서 강풍과 폭우에 의한 재난 발생 위험이 높다. 작년 1월에는 유례없는 폭설과 한파가 발생해 약 89만명의 관광객이 발이 묶이고, 최근에는 예측 불가능한 국지성 집중호우에 의해 농작물과 주택 침수 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도민안전실은 제주도의 기후적 특성으로 재난 상황 발생시 신속한 전파를 위해 2016년부터 전국 최초로 자체 재난문자송출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정부로부터 긴급재난문자 송출 권한도 이양 받아 더욱 신속하게 전파가 가능해졌다.

또 범람이 쉬운 제주시 도심 복개하천과 저류지를 중심으로 시설물에 대해 정밀 진단 용역이 진행 중이다. 용역 결과에 따라 재발 방지 대책을 중장기적으로 추진해 나갈 생각이다. 제주도민들에게는 재난 발생시 도민 행동요령을 계속 전파하고 훈련을 하며 대응역량을 키워가도록 할 것이다.

■ 최근 제주도로 급격하게 인구가 유입되고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생활안전사고나 교통, 범죄 발생에 대한 우려도 크다. 이를 위해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책이 있는가?

- 제주지역 특성상 관광객 및 이주민 급증에 따라 지역안전지수가 다른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가 있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안전지수 향상을 위한 관련부서 합동 TF팀을 구성해 종합 추진계획을 수립하며 노력하고 있다.

사망자수 및 사건·사고 발생건수 15% 감축을 목표로, 교통사고 TF팀 운영과 올해에만 43개 교통안전시설 확충사업에 323억원을 투입했다. 또 음주·폭력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한라산과 협업해 주류병에 홍보물을 부착하고 9월말부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를 비롯해 유관기관 단체장 릴레이 건전음주문화 개선 TV홍보 캠페인 등을 열 계획이다.

■ 범죄를 지켜보는 또 다른 눈인 CCTV가 중요한 역할을 할 것 같은데.

- 현재 제주특별자치도내 4761대의 CCTV를 120명의 관제요원이 실시간 모니터링 하고 있다. 이를 CCTV관제센터라고 부른다. 월드컵 경기장내에 2013년 3월 개소한 CCTV관제센터에서는 어린이안전용, 생활방범, 도로방범, 농산물도난방지, 초등학교방범 등 24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이상 징후 발생 시 상주하는 경찰관의 협력 하에 112상황실 및 119상황실 등으로 전파해 사건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관제센터 개소 이래 주취자 안전귀가 등 위험예방이 1만421건, 교통사고 등 안전사고 예방이 1210건, 비위 청소년 선도 2698건, 경범죄 406건, 강력범죄 80여건의 범인을 검거했다.

이에 따라 범위를 더 확대해 생활안전 취약지역, 여성안심구역, 외국인밀집지역 등에 21억원을 들여 105개소에 설치하고 2018년에 20억을 투입해 84개소에 설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 우리나라가 지진 안전지대라는 것은 옛말이 됐다. 제주도 차원의 지진에 대비한 대책은 마련됐는가?

- 제주 지역은 Ⅱ등급에 해당돼 지진에 따른 위험 수준은 낮은 편이다. 그러나 대부분 해안가 저지대에 마을이 형성돼 있어 지진해일이 의한 피해 발생은 우려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있어 지진해일 등에 의해 외부로부터 완전히 고립될 경우 주변 지역에서 지원을 받을 수 없어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맹점이 있다.

그래서 지정학적 특성 등을 감안한 제주형 지진방재 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제주연구원과 협업을 통해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고, 지진 및 지진해일 위험도 평가, 대응체계 진단 및 국내외 지진방재대책 사례와 역할 등을 분석하고  예방·대비·대응·복구 등 단계별 핵심과제를 올해 12월까지 도출할 계획이다.
또 주요공공시설에 올해 30억, 내년 132억을 투입해 현재 추진 중인 2단계 내진보강 기본계획을 국정과제와 연계해 마무리 할 계획이다.

■ 올해에도 안전한국 훈련이 계획되어 있는데, 어떻게 준비를 해 가고 있는가?

- 대규모 재난에 대비한 ‘2017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이 오는 10월 30일부터 5일간 실시될 예정이다. 올해 안전한국훈련 중점은 모든 참여 기관별로 소관 매뉴얼에 규정된 임무와 역할을 바탕으로, 매뉴얼이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작동하는지 여부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아무래도 세월호사고, 9.12 지진 등 대형재난 발생이후에 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지 않았는가. 어린이가 스스로 실행하는 재난안전훈련이나 대학생들로 구성된 체험단 등 제주도민이 직접 체감하는 훈련을 확대해 도민 자율적 재난대처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안전한 제주를 위해 제주도민들에게 당부할 사항이 있다면?

- 미국의 안전전문가 하인리히는 ‘도미노이론’을 적용해 사고나 재해는 도미노처럼 5단계를 거쳐 발생한다고 말한다. 즉, 사회적 요인 등 선천적 결함이나 개인의 결함을 밑바탕으로 1, 2 단계를 거쳐 주변의 불안전한 상태나 행동 등이 방치되고 반복되면 대형 사고나 재해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나의 목표는 도민들이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제 안전은 개인뿐만 아니라 이웃의 안전까지 두루 살펴야 하는 보편적인 사회적 권리다. 주변의 작은 것부터 살펴서 대형 사고로 가는 길을 방지하는 것이 안전실장의 임무라고 생각한다.

도민 여러분도 안전에 위협을 주는 요인들이 있다면 솔선해 제거해주시고, 행정기관에도 적극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 안전 원칙이 바로 서는 사회로 가기 위해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바란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