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2012년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중 243명을 대상으로 서비스 이용 친절성 및 서비스 적정성 등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모니터링은 지난달 2일(월)부터 시작하여 13일(금)까지 2주간 12개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이용자 중 읍면동에서 각 사업별 이용자를 무작위 추출하여 제공기관의 서비스 제공의 질과 서비스 성과 등을 전화 설문을 통해 조사했다.

모니터링 결과 지역사회서비스 이용시 지역사회서비스 및 제공기관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경로로 주변 친척이나 이웃의 소개로 안내를 받았다는 경우가 2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시 ․읍면동의 안내를 받은 경우가 21%로 그 뒤를 이었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만족도 면에서는 만족이 4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매우만족이 40%로 그다음을 차지하여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서비스 제공 약속시간 준수 여부 면에서는 항상 잘 지킨다가 58%, 대체로 잘 지킨다가 33%의 순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서비스 후 효과성에서는 효과가 있었다가 50%, 매우 효과가 있었다가 38%로 나타났고, 서비스 종료후 자부담 이용 의향 면에서는 33%가 자부담할 의향이 있다로, 31%가 보통이다로 답변했다.

모니터링 결과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 별 만족도 조사의 경우 대부분 만족면에서 높은 수치를 나타냈다.

하지만 불만족의 경우 시정되어야 할 사항에 대해 수정 ․ 보완 조치하고 제공기관에 서비스제공 교육을 시킴으로써 지역사회서비스투자사업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킬 예정이다.

한편, 올해 서귀포시의 지역사회투자서비스사업은 지역선택형인 아동 인지능력 향상지원서비스사업과 기존의 지역개발형인 9개 사업으로서 아동건강관리서비스, 문제행동아동 조기개입서비스, 청소년 맞춤성장 지원서비스, 건강나눔 안마서비스, 아동청소년 음악 멘토링 서비스, 어르신 여가활용 서비스, 영유아 발달지원 서비스, 인터넷 과몰입 아동청소년 치유서비스, 아동청소년 비전 형성 지원 서비스가 있고, 지역개발형 신규 사업으로 출산 및 영유아용품 렌탈 서비스 , 노인맞춤형 운동처방서비스를 포함하여 총 12종의 지역사회서비스가 시행되고 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