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간제주

제주지역에서 전국 최초로『대학생 농촌사랑 봉사단』이 출범하여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제주농협(본부장 고병기)과 농촌사랑운동본부(대표 김병원)는 18일 제주대학교 생명자원과학대학에서 대학생·학교관계자 및 농촌마을 대표, 제주특별자치도청·도의회 의원 등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대학생 농촌사랑 봉사단』출범식을 개최하였다.

이번에 출범하는 봉사단은 제주대학교의 6개 단과대학(생명자원과학대학·자연과학대학·사회과학대학·공과대학·해양과학대학·예술디자인대학)과 제주국제대학교 총학생회가 참여하고 있는데, 전체 학생 봉사단원은 총 600명의 메머드급 규모로 구성된다.

이들은 脫농촌 현상과 인구 고령화에 따른 영농인력 부족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지역을 대상으로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게 된다.

앞으로 대학생들은 농번기 일손돕기 뿐만 아니라 깨끗한 농촌만들기, 밭담 보전운동 참여, 독거노인 말벗해 드리기, 마을행사 시 공연활동 등 농촌마을을 주기적으로 찾아가 농촌마을 명예 청년회원으로서 농촌 활력화의 전도사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최근 제주지역 최대 농번기인 마늘 수확기가 도래함에 따라 대학생 봉사단원 600여명은 오늘 19일부터 6월 초까지 자매결연 마을을 찾아

2박 3일간 현지에서 숙박을 하며 마늘수확 일손돕기에 나설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주대학교 각 단과대학과 제주국제대학교는 7개 농촌마을과 “또 하나의 마을 만들기의 일환으로 1대학-1촌 자매결연”을 맺고, 명예이장(학장)과 명예청년회장(학생회장)으로 위촉되어 앞으로 자매결연 마을 발전을 위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호 교류 활동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농협은 농촌봉사활동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단체이동에 필요한 교통편의와 식사제공, 보험가입 등을 지원하며, 우수활동 학생회의 자치활동에 대한 추가지원도 해 나갈 계획이다.

고병기 본부장은 출범식에서 “농촌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때론 육체적으로 힘들 수도 있지만 그 과정에서 보람을 찾기도 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준비과정으로 생각하면서 농업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