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기자회견, ‘공무원·가족에 대한 불법선거운동 감시단’ 발족 제안

▲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
“우근민 도정이 불법선거운동 부추기고 있다“

새정치신당 소속으로 제주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이 우근민 도정의 불법선거 움직임에 대해 강력 경고하고 나섰다.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은 10일 오전 10시30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부쩍 늘어나고 있는 우근민 지사와 고위공무원들의 관권선거 운동과 관련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이 같은 제안을 내놨다.

강 전 시장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고위공직자들이 ‘정치적 중립’ 위반행태가 도를 넘었다고도 주장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한동주 전 서귀포시장의 ‘내면적 거래’, 김상오 제주시장의 ‘의심스러운 간담회’를 지적했다.

강 전 시장은 우근민 지사를 향해서도 “종전 행정시장들이 하던 읍·면·동사무소 방문 간담회를 도지사가 직접 챙기는 행위는 공정하고 깨끗한 지방선거가 돼야 함에도 불구하고 불법선거 운동을 부추기고 있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특히 우근민 지사를 겨냥해 “제주도 공무원들의 선거중립을 지휘·감독해야 할 정점에 있는 도지사가 엄정한 선거중립에 대한 지휘방침을 천명하는 대신 생활도지사를 빙자해 일선 동사무소 초도순시를 감행해 주민간담회를 실시하고 있는데, 선거가 가까운 민감한 시기에 일선방문을 하면서 어떻게 공무원들의 선거중립을 확보할 수 있느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 10일 오전 강상주 전 서귀포시장이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그러면서 강 전 시장은 공무원 및 가족들이 개입한 불법선거 운동을 감시할 ‘불법선거운동 감시단’ 발족을 제안했다.

감시단은 주로 공무원들이 자신의 업무와 연계성이 약한 비공식 간담회를 개최하는 행위, 행정업무와 관련이 없는 지역출신 공무원들을 참석시키는 행위, 직무상 관련 없는 연고지 출장행위 및 각종 행상에 참석해 공적사항 등을 과대포장하는 행위 등을 집중 감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강상주 전 시장은 “대학생불법선거감시단 외에 공직선거법 상 참여가 보장된 사회단체와 선거중립 감독기관들이 앞장서거 엄정한 불법선거 감시활동을 벌여 나갈때라야 진정한 공명선거라 이뤄질 것”이라며 도민사회의 동참을 호소했다.

그는 가칭 새정치신당의 향후 후보확정 등 정치일정에 대해 “새정치신당에 합류한 이상 당의 방침에 따르겠다”며 “2월17일 창당발기인대회가 열리고 난 뒤 시·도지사 후보에 대한 공천기준과 후보확정방안이 나올 것으로 공정한 룰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