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방사능 피해 엄청나…도가 보증.수산물 이력제. 안정성 인증마크등 도입해야

▲ (사)제주미래사회연구원 김 경택 이사장은 20일, 제주시 한림수협을 방문, 김시준 조합장과 한.중 FTA 대처방안과 한림항 물류 기지화에 대한 방안을 논의했다.
 일본의 방사능 피해로 엄청난 피해를 입고있는 제주산 수산물과 농.축산 물에 대해 제주도가 보증하는 보호제도가 도입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제주미래사회연구원 김 경택 이사장은 19일, 들보느 대장정 중 한림읍 민생탐방에서 애월, 한림, 한경지역의 수산물을 총괄하는 한림 수협을 방문해 이 같이 말했다.

김 이사장은 김시준 한림수협조합장과의 만남을 통해, 제주 지역 수산물의 유통과 관련된 한림지역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한중FTA에 대비하여 제주 수산물 산업의 발전 방안에 대한 대화를 나누었다.

한림 수협은 김 조합장이은 취임하면서부터 ‘경영의 혁신화’를 모토로 금융부문을 축소하고, 수산업 경영 부문의 집중 육성과 혁신을 실천하였다. 이를 통하여 한림수협은 3년 연속 수산물 물동량은 연간 1만8000톤을 상회하였고 위판고 1200억을 돌파해 전국 96개 수협 중 3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김 조합장은 이에 대해 “현재는 애월, 한림, 한경지역의 수산업 종사자들이 생산하는 수산물 일체를 위탁받아 냉장, 냉동, 포장 후 도외 판매에 집중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냉동, 냉장고 시설이 위탁 물량에 비해 턱없이 부족해 구좌 등 타 지역의 냉동시설을 이용하는 실정이다.”라고 시설 부족의 애로사항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김 조합장은 “한림 수협에서는 국비 지원을 받아 50만 상자를 냉장할 수 있는 시설을 추가로 건축하고 있다. 사실 타 지역의 냉장 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운반비, 냉장 시설 임대료 등이 고스란히 수산업 종사자의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라며 “이러한 시설이 완공 될 경우 연간 100억 이상의 비용 절감이 이루어 질 것이라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조합장은 “한림항 외항을 확장하는 2단계 개발의 시급하며 현재의 한림항은 어항으로서의 역할만 하고 있을 뿐 물류항으로서의 기능은 전무한 상태이다. 그리고 현재 한림항의 시설은 너무 비좁아 어선끼리의 충돌 사고 위험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김 조합장은 “2011년부터 해양수산부 소관의 전국 연안항 기본계획 수립 시 방파제 건립, 공유수면 매립 등 사업비 740억 규모의 한림항 2단계 개발사업을 신청해 놓고 있으나, 아직까지 예산 문제 등으로 인해 미루어 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애로 사항을 전했다.

이에 대해 김 경택 이사장은 “한중FTA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도 한림항 확장 사업의 필요성에 공감한다.” 며 “제주 수산믈의 품질 경쟁력은 충분하다. 같은 수산물이라 하더라도 수산물은 냉장, 냉동, 가공 수준에 따라 품질 차이가 나타난다. 실예로 시장에서의 중국산 수산물과 국산 수산물의 품질은 비교조차 되지 않을 정도이다. 현재도 중국 바이어들이 내도하여 부서, 장어 등 여러 어종을 구매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경택 이사장은 “한림항이 확장되어 물류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면 수산업 뿐만 아니라, 농업, 축산업 까지도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김 이사장은 또 "한림지역은 제주 도내에서 농업과 축산업의 비중이 가장 큰 지역이다. 한림항 확장을 기반으로 인근에 농,수,축산 복합 물류 유통단지를 개발하여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에 대한 수출기지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면 제주 1차산업의 경쟁력을 강화 시킬 수 있다"고 역설했다.

김 경택 이사장은 “이를 위해서는 수협과 농협, 축협, 그리고 도정이 일체가 되어 제주 1차 산업 발전의 틀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저 또한 모든 노력을 기울여 이루어 낼 수 있도록 힘을 보탤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김 이사장은 “일본의 원전 방사능 사태로 제주 수산물이 입는 피해는 엄청 날 것이다.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제주 수산물을 찾을 수 있도록 제주특별자치도가 보증하는 수산물 이력제, 안정성 인증마크 등과 같은 제주 수산물 보호 제도를 속히 마련하여 청정 제주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는 것 또한 시급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일간제주의 모든 기사에 대해 반론할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됩니다.
반론할 내용이 있으시면 news@ilganjeju.com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이와 더불어 각종 비리와 사건사고, 그리고 각종 생활 속 미담 등 알릴수 있는 내용도 보내주시면
소중한 정보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일간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